검색어 입력폼

모성 의학용어해설(최종)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7.09.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Postpartum hemorrhage(산후출혈) : 아이를 낳은 뒤에 자궁에 발생하는 이상출혈을 말한다. 태반 박리때나 자궁의 수축이 나쁜 경우 일어난다, 이때 산모는 저혈압, RBC감소, 심장박동수 증가,통증, 질 부분의 부종등이 발생하게 된다.
2. H-mole(포상기태) : 태반의 영양막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이다. 크기가 1-30mm에 이를 정도로 큰 융모가 포도송이 같은 모습으로 자궁내강을 채운다. 완전 포상기태가 있으며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없다
3. Etopic pregnancy(자궁 외 임신) : 수정란이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내강 몸통에 착상되지 않고, 난관, 난소, 자궁을 지지하는 여러 가지 인대, 복강, 자궁입구인 자궁경부 등에 착상되는 임신을 말한다. 출혈*하복부통증*현기증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4. Spontaneous abortion(자연유산) : 의학적 시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 20주 이전에 임신이 종결된 상태를 뜻한다. 임상적인 상태에 따라 절박유산, 불가피 유산, 불완전 유산, 계류유산, 감염유산, 완전유산, 습관유산 등으로 나뉜다.
5. Threatened abortion(절박유산) : 임신 20주 이전에 질출혈이 동반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임신유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계류유산 완전 or 불완전 유산 등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특별히 알려진 증상은 없으나 약20-25%의 임산부에서 경험한다.
6. Missed abortion(계류유산) : 임신이 되고 초음파에서 아기집도 보이나 발달과정에서 태아가 보이지 않는 경우 혹은 임신 초기(일반적으로 20wnRK지)에 사망한 태아가 유산을 일으키지 않고 자궁내에 잔류하는 경우를 말한다.
7. Habitual abortion(습관성 유산) :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3회 이상의 유산을 말한다. 태아 쪽의 원인 또는 모체쪽의 원인인 자궁발육부전 자궁의 모양이상, 위치 이상 등이 원인이다. 약 1%의 여성에서 발생한다. 질출혈, 하복부 통증을 수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