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NS 신경외과 SAH 지주막하출혈 Subarachnoid hemorrhage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7.09.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학교 다닐때 가장 열심히 했고 가장 많이 칭찬 받은 케이스입니다.
질뿐만 아니라 양으로도 승부를 건 케이스로 케이스 숙제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력
1) 간호력
2) 간호사정
3) 입실 후 경과
4) 전체적인 개요 작성
5) 진단적 검사
6) 특수검사
7) 투여약물
3. 간호과정
1)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2) 간호과정적용
4. 교육

Ⅲ. 결론
1. 실습 소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질환명
지주막하 출혈(SAH: subarachnoid hemorrhage)

• 정의
사람의 뇌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의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 또는 거미막이라 하고,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이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동시에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그래서 뇌혈관에서 출혈이 생기면 가장 먼저 지주막하 공간에 스며들게 되는데 이렇게 어떤 원인에 의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 지주막하 출혈이라 한다.

•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이 윌리스 환에 생긴 동맥류의 파열이다. 뇌 동맥류는 뇌의 동맥이 주머니처럼 늘어나거나 확장된 것을 말한다. 두 개내 동맥류는 선천성, 외상성, 동맥경화성 변화로 발생하며 동맥혈관벽이 주머니 모양으로 팽창된 것이다. 90%가 선천적이며, 80%는 윌리스 환에 생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30~60세에 흔하고 절정기는 50대이다.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은 두 개내 동맥류의 파열이나 균열로 일어나는데 45세 이하 뇌혈관 질환 사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이 가장 흔한 형태이다. 동맥류 파열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동맥류 주변 혈관의 퇴행성 변화, 고혈압, 혈액순환의 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특히 분지부위) 때문으로 보인다. 뇌동맥류(intracranial aneurysm)의 형태는 낭상형(saccular), 방추형(fusiform)이 있으며, 낭상 동맥류가 더 흔하다. 낭상 동맥류는 대부분 윌리스 환의 대 혈관 분지 부위에 발생하며, 방추형 동맥류는 주로 더 큰 동맥인 기저동맥과 경동맥에 발생하고 쉽게 파열되지 않는다.
뇌손상으로 인한 뇌막 혈관의 파열도 또한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이다. 외상과 무관하게 혈액질환으로 인한 손상, 원발성 혹은 전이성 뇌종양, 혈관종이나, 동정맥기형(arteriovenous malformation; AVM) 등의 혈관 이상, 뇌척수 감염, 지주막하로 흡수되는 두 개내 출혈에 의해 자발성 출형이 일어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학』,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2012
김근순 외,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서원미디어, 2011
강미정 외,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원종순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2012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