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상성 급성 경막하 출혈(raumatic subdural hemorrhage without open intracranial wound) 중환자실 NCU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9.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실습과목 A+받은 간호과정입니다.
진단 3개이고 문헌고찰부터 결론까지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총 17페이지 입니다.

목차

1. 일반정보
2. 병력
3. 질병(원인, 병리, 증상, 진단, 치료) 및 수술에 대한 기술
4. 신체검진
5. 임상검사(예)
6. 특수치료 및 검사
7. 약물
8. 간호과정
9.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막하 출혈>
(1) 정의: 급성 경막하 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dura)이라는 막의 안쪽에서 뇌 표면의 혈관이나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급성 출혈이 발생하여 뇌와 경막 사의의 경막하 공간(subdural space)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는 상태, 흔히 뇌 실질의 좌상(타박상)과 파열, 뇌내출혈을 동반한다.

(2) 원인: 노인의 경우 낙상(落傷)에 의하여 주로 발생, 젊은이들에서는 교통사고와 폭행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영유아에서는 아동학대에 의한 폭행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머리에 대한 직접적인 충격과 함께 가속력에 의하여 회전 모멘텀(회전운동량)이 발생하는 경우,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 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3) 증상: 급성 경막하 출혈은 가장 심각한 형태의 두부 외상으로서 많은 경우에 의식장애가 동반된다.
응급실에 도착할 때 이미 혼수상태에 있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초기에는 인지 기능과 지남력(사물을 가리키거나 지적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되어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거나 자꾸 잠을 자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출혈이 계속되고 뇌 부종(cerebral edema)이 생기면서 뇌압이 증가하면 환자의 의식이 급격하게 악화되면서 반신 마비, 동공 확대,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고 환자는 완전한 혼수상태에 빠지게 된다.
출혈이 경미하고 뇌 실질의 손상이 없는 경우 환자의 의식상태가 양호하여 두통만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4) 진단: 젊은 사람이 오토바이 사고를 당하고 의식을 잃었거나 노인이 길 또는 계단에 쓰러져 있다가 발견되는 경우와 같은 사고의 정황을 이해하고 의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리 부위에 상처나 혹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겉으로 외상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다.

흔히 의식장애를 동반하며 반 혼수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경련성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다. 뇌 전산화 단층촬영(CT)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의학백과 사전 (http://terms.naver.com/list.nhn?cid=50998&categoryId=50998)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현문사>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기본간호학 상, 하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