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위험산모,모성케이스스터디,고체온,산모,모성간호학케이스스터디,임신성당뇨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9.06 | 최종수정일 2017.10.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 문헌고찰
1. 정의 & 원인
2. 위험요인
3. 당뇨병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4. 임신성 당뇨 진단 & 검사
5. 치료

Ⅱ.본론
1. 간호사정
1) 간호력
2) 검사실 검사
4) 투여약물
5) 간호문제목록

Ⅲ.간호계획서

본문내용

Ⅰ.서론
문헌고찰
1.정의 & 원인
임신한 여성에만 발병하는 특별한 형태로써, 말 그대로 임신 중에 생기는 당뇨병을 말한다. 임신은 생리적으로 임부의 내분비 활동을 촉진시키며 또한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의 세포에서도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한다. 이렇게 증가된 인슐린이 억제되지 않으면 임부는 저혈당 상태로 된다. 그러나 태반호르몬(estrogen, progesteron), 부신피질호르몬(cortisol), 태반락토젠 등이 인슐린에 길항작용을 한다. 또한 부신피질에서 glucocorticoid와 뇌하수체 전엽에서 성장호르몬이 증가되며, 이런 것들은 임부의 hyperglycemia를 유발한다. 이런 변화로 임부의 체내에서는 2~3배의 인슐린을 요구하며 이것을 감당하지 못하면 GDM이 된다. (24주 경) 분만 후에는 태반이 없어지므로 대부분의 여성들은 정상 혈당을 유지한다.

2. 위험요인
다음의 경우에 속하는 여성의 경우는 임신 24-28주(대략 6개월) 사이에 임신성 당뇨병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

① 25세 이상의 나이
② 임신 이전부터 비만인 경우
③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➃ 이전에 거대아나 선천성 장애를 가진 신생아를 출산하거나 사산의 경험이 있는 경우
⑤ 이전에 임신성 당뇨병 병력이 있는 경우
⑥ 양수의 양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양수 과다증)

3. 당뇨병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1) 당뇨병이 임부에게 미치는 영향
① 감염, 그 중 비뇨기 감염이 흔하고 정도가 심하다.
당뇨로 인해 모닐리아성 질염의 발생률이 높으며 무증상의 세균뇨가 자주 발생되고 치료하지 않으면 조산과 관련된 신우신염으로 발전될 수 있다.
② 임신성 고혈압의 발생이 정상 임부보다 4배 이상 높다.
③ 양수 과다증의 빈도가 증가한다.
④ 임부의 혈당 과다와 태아에게 증가된 인슐린의 복합 작용으로 태아의 심한 성장이 있으며 이것을 거구증(macrosomia)이라 한다. 이런 경우 난산으로 산도 손상을 받을 수 있으며 제왕절개의 빈도가 증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