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reparation & standardization of free carbonated 0.1 M NaOH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9.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차 표준물질
일차 표준물질은 적정 및 기타 분석법에서 기준 물질로 사용되는 매우 순수한 화합물이다.
이런 분석법들의 정확도는 일차 표준물질의 성질에 크게 의존한다. 이런 분석법들의 정확도는 일차 표준물질의 성질에 크게 의존한다.
일차 표준물질의 중요한 필수 조건은 다음과 같다.
높은 순도, 순도를 확인하는 정립된 방법이 있어야 한다.
대기 중에서 안정해야 한다.
습도 변화에 의해 고체의 조성이 변하지 않도록 수화된 물이 없어야 한다.
합리적인 가격
적정할 매질에서 적절한 용해도
표준 물질 묵 달기와 연관된 상대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교적 큰 몰질량을 가져야 한다.
이런 기준에 일치하거나 근접하는 화합물의 수는 매우 적으며, 상품화되어 이용할 수 있는 일차 표준물질의 수는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일차 표준물질 대신에 때로는 덜 순수한 화합물도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이차 표준물질의 순도는 주의깊게 분석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표준 용액
표준 용액[standard solution, 또는 표준 적정 시약(standard titrant)]은 부피 적정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농도를 알고 있는 시약이다.
적정(titration)은 분석물과 표준용액 사이의 반응이 완결될 때까지 뷰렛이나 다른 액체 주입기를 사용하여 표준 용액을 분석물 용액에 서서히 첨가하는 것을 말한다.
처음과 마지막 눈금 차이로부터 적정이 완결되는 데 필요한 표준 용액의 부피 또는 질량을 측정한다.
때로는 과량의 표준 적정 시약을 가하여 반응물과 반응을 시키고, 반응하고 남은 여분의 표준 적정 시약을 이차 표준 적정 시약으로 역적정하여 결정할 필요가 있다.

당량점과 종말점
적정에서 당량점(equivalence point)은 시료 중에 존재하는 분석물의 양과 화학적 당량만큼의 적정 시약이 첨가되었을 때 도달하는 이론적 지점이다. 적정에서의 당량점은 실험적으로 결정할 수 없다.
대신 당량의 조건과 관련된 몇 가지 물리적인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당량점을 추정할 수 있다. 이 변화가 일어나는 지점을 적정에서 종말점(end point)이라 한다. 당량점과 종말점 사이의 부피나 질량 차이가 작아지도록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