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 실습(OBGY)-제왕절개 CASE,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9.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문헌고찰
2. 간호정보
3. 간호과정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임신부의 복부를 절개하여 태아를 출산하는 것으로 의료기술과 장비, 항생제의 발전으로 사망률이 낮아져 심각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자연분만에 비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은 더 크다.
가급적 자연분만으로 유도하되 부득이 제왕절개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는 산모와 태아에게 위험 원인이 있을 때이다.
미국의 경우 1970년에는 5.5%였던 것이 1990년에는 전체 분만의 10~40%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94년 통계에 의하면 전! 분만의 31.5%를 차지하며, 2004년 38.1%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이렇게 수술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주요 원인은 반복 수술의 증가 때문이다.
이번 Case study를 통해 제왕절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간호와 치료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대상자에게 빠른 회복이 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은 간호를 제공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Ⅱ.문헌고찰
<C/S의 정의>
1.C/S의 정의
제왕절개술은 산부의 복벽과 자궁벽을 절개하여 태아를 분만하는 외과적 술법을 말한다.
‘cerarean’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caedere에서 따온 용어로 영어의 절개(cut)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의 제왕절개 출산의 빈도는 지난 1960년대 후반의 $%에 비해 2006년 상반기에는 36.4%에 달한다.
제왕절개술은 대수술에 속하며 모성사망률이 질분만보다 2~4배 정도 높다. 제왕절개술이 시행될 경우 가족의 참여가 산부의 정서적 안위를 가져오고 산후 적응을 보다 용이하게 해주는데도 불구하고, 분만실이나 수술실 내 가족의 참여가 거부되고 있다.

2.C/S의 유형
제왕절개술은 자궁하부절개(low segment)와 고전적 절개형태(classic type)의 유형이 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은 자궁 하부 절개술법이다. 피부 절개로는 저부 수평절개와 정중선 수직절개가 있다.
자궁하부절개는 향후 임신 시 자궁반흔이 파열될 위험이 적으며 그 외 수술 후 복부팽만이 적다. 자궁하부절개는 수평적 절개가 이루어 진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Ⅰ-현문사,이영숙,박재순,이혜경 외 공저
여성건강간호학Ⅱ-현문사,이경혜,이영숙 외 공저
여성건강가호학Ⅰ-수문사,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