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막증식증 case study 3

저작시기 2017.08 |등록일 2017.09.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I. 서론
1. 문헌고찰

II. 본론
1. 간호과정

III.결론
1.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문헌고찰
정의
자궁 안에만 있어야 할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밖의 부위 즉, 난소, 난관, 자궁근처의 인대, 질과 직장사이의 중격, 자궁표면 등 골반강내의 장기뿐 아니라 대장, 방광, 질, 외부성기 등에도 존재하여, 후에 낭종, 종괴, 병소, 이식물로 진행되는 침습성이 강한 질환이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부위의 자궁내막조직이 월경주기에 따라 매월 증식과 탈락을 반복하여 내출혈을 일으키는데, 후에 이들이 변성을 일으켜 주위조직으로 침습해 들어가 염증과 반흔을 반복하여 결국에는 유착, 복강 내 파열, 장 출혈, 장 폐쇄, 방광 기능장애까지 초래하기도 한다. 자궁내막증의 증상은 점진적으로 악화되는 것으로 보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주기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가임기의 젊은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며, 25세~40세 여성의 약 25% 정도가 자궁내막증을 갖고 있으나, 대부분 초기에는 질환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원인
1) 자궁내막 조직의 이소성 착상설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조직에 착상하여 자궁내막증을 유발한다는 이론으로 월경혈의 역류, 림프성 전파, 혈행성 전파, 의인성 전파에 의한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대부분은 떨어져 나온 자궁내막조직이 복강 내로 거꾸로 다시 들어가는 월경혈 역류에 의한 복강 내 착상으로 설명될 수 있지만 드물게 일부 자궁내막증은 림프성 전파, 혈행성 전파 및 의인성 전파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2) 체강상피 화생설
어떤 자극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골반 내 복막을 구성하는 세포가 화생성 변환을 일으켜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가설이다.

3) 유도 이론
자궁내막의 이소성 착상설과 체강상피 화생설의 두 이론을 조합한 이론으로, 자궁내막에서 떨어져 나온 알려지지 않은 어떠한 물질이 미분화된 간엽조직을 자극하여 자궁내막증 조직을 형성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임파성 전이가 자궁내막증을 일으킨다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Ⅱ(개정판)』, 이경혜·이영숙 외 공저, 현문사, 2012
『여성건강간호학Ⅰ(개정판)』, 이경혜·이영숙 외 공저, 현문사, 2012
『기본간호 수기(제4판)』, 원종순 외 공저, 현문사, 2012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KIMS (www.kimsonline.co.kr)
네이버 건강 질병 의학 (health.naver.com/medical/disease/list.nhn)
NANDA 간호진단별 목표와 중재 가이드, 김강미자 저(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