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서양의 아동관)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사회, 가족 속에서의 인식
1. 아리스토텔레스
2. 코메니우스

II. 독특한 존재라는 관점에서의 인식

III. 객관적 연구대상으로서의 인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양에서 아동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를 시작한 것은 20세기 이후의 일이다. 20세기에 들어서서 스탠리 홀(G. S. Hall)은 아동에 대한 연구에서 관찰법, 일과기록법과 같은 객관적인 연구방법율도입하였다. 이 연구방법이 도입됨에 따라 아동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20세기 이전에도 어떤 형식으로든 아동발달에 대한 관점은 존재하였다. 물론 아동발달에 대한 객관적 ․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관념적인 것이었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대한 언급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부터 그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니 7년을 주기로 구분한 발달단계, 코메니우스(J. A. Comenius)에 의해 이루어진 6년을 주기로 한 아동발달 단계 등이 있다. 이와 같이 근대 이전의 아동발달에 대한 인식은 인간의 교육과 관련되어 교육의 시기를 구분하면서 이루어졌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이후,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강조하였던 루소에 의해 아동기를 포함하는 발달단계가 주장되었다. "아동기의 발견자'로 알려진 루소는 이제까지와는 달리 아동기가 성인기와는 다른 독특한 시기임을 주장하며 그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인간의 발달단계를 주장하였다는 점에서 특성이 있다. 이러한 루소의 사상은 이후 페스탈로찌(J. H. Pestalozzi)와 프뢰벨(F. W. A. Frobel) 등의 발달학자들의 사상적 기반을 이루게 된다.
이와 같은 아동발달 단계에 대한 인식은 위에서 이미 제시한 바와 같이 사회 ․ 문화적, 그리고 역사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진 아동에 대한 인식과 무관하지 않다.
아동에 대한 인식이 사회 ․ 역사적인 맥락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주장하는 필립 아리에스(P. Aries, 1973쎄 따르면 옛 가족에서 아동은 가족, 사회와 분리되어 인식되지 못하였다고 한다. 즉, 아동이란 존재는 오랜 옛날부터 있어왔으나 사회 ․ 심리학적 존재로 인식되지 못하였다가 인구의 변화, 경제적 발전, 그리고 학교제도의 발생 등과 같은 사회변화에 힘입어 그 존재 여부가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