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 주거에 나타난 친환경 요소

저작시기 2017.06 |등록일 2017.09.03 | 최종수정일 2017.09.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주거 유형을 결정 짓는 요인으로는 크게 환경적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이 있습니다.
그 중, 환경적 요인이 주거 유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나라의 전통 주거 사례를 조사했는데요.
먼저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에 반영된 친환경 요소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와 위도가 비슷한 나라를 대륙별로 나누어 작성한 논문입니다~

구글을 검색하다 관련자료가 하나도 나와있지 않아, 원서와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 우리나라와 위도가 비슷한 나를 중심으로 조사했습니다.

아시아 : 한국, 중국, 일본
중동 : 이란, 카자흐스탄, 파키스탄
유럽 : 그리스, 이탈리아, 로마, 스페인, 터키
북아프리카 : 모로코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아시아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을 살펴본다.
2-2. 중동에서는 이란, 카자흐스탄, 파키스탄을 살펴본다.
2-3. 유럽 국가에서는 그리스, 이탈리아로마, 스페인, 터키를 살펴본다.
2-4. 북아프리카에서는 모로코를 살펴본다.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주거 유형을 결정 짓는 요인으로는 크게 환경적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이 있다.
그 중, 환경적 요인이 주거 유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나라의 전통 주거 사례를 조사한다.
먼저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에 반영된 친환경 요소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와 위도가 비슷한 나라를 대륙별로 나누어 조사한다.
위도는 태양에너지의 양을 결정하고 일조량과 남중고도와 관련이 있어 주거 문화를 자연 환경적 시각에서 분류하기 좋은 기준이 된다. 비슷한 일조량, 평균 기온 속에서 자연환경에 순응한 결과가 다른 이유를 연구 조사하고, 그에 따른 주거 유형의 차이를 알아가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우리나라는 중위도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중위도는 계절에 따라 태양의 고도, 낮의 길이 변화 (태양 에너지의 양 변화)로 인해 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
주로 온대 기후 및 냉대 기후가 나타나고 다양한 종류의 농작물을 생산하며 계절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의식주 문화가 발달하였다.
그러므로 햇빛을 비스듬하게 받는 중위도를 중심으로 아시아, 중동, 유럽 주거 건축 사례를 조사했다. 일조량이 비슷한 나라 전통 건축을 보며 일조량 말고도 어떤 자연 환경 요소가 주거 유형을 결정짓는지, 계절마다 달라지는 기후를 친환경적으로 어떻게 대응 하고있는지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더 나아가, 사회 문화적 요인이 주거 유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례가 있다면, 그것들을 분석하고 기후와 사회 문화적 요소가 종합적으로 반영된 주거 건축의 중요성을 알아간다.

<중략>

➀기후특성

중국은 전체적으로 사계절이 뚜렷한 계절풍 기후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광대한 영토 탓에 지역별로 다양한 기후대가 분포한다.
먼저 북쪽에서 남쪽으로 내려갈수록 한온대, 온대, 아열대, 열대의 순으로 위도에 따라 기후대가 다르게 나타나며, 남북의 기온차가 큰 편이다.
중국의 내륙은 습윤지대와 건조지대로 구분되는데, 동남부 지역에서부터 서북부 내륙으로 이동할수록 강수량과 지형의 차이로 인해 삼림, 초원, 사막지대가 차례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