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회상담학에서 중요 학자 정리(로저스,힐트너,매카담스,안톤보이슨,롤러메이)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칼 로저스 - 인간중심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
Ⅱ. 힐트너 - 목회신학의 상담 중심적 모형
Ⅲ. 매카담스 - 이야기 심리학
Ⅳ. 안톤 보이슨 - 임상목회교육(C.P.E)
Ⅴ. 롤러메이 - 상담의 기술

본문내용

Ⅰ. 칼 로저스 - 인간중심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은 인간중심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으로 불리운다.
인간중심 상담은 감정적 요소를 강조한 접근법이다.이는 내담자가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 방어기제를 해체함으로서 내담자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을 상담의 목적으로 삼는다.
인간중심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Carl Rogers의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한 상담의 접근 방법이다. Rogers는 그 당시 상담의 주된 세력이었던 정신분석의 매우 진단적이고 해석적인 면과 지시적인 면에 대한 입장을 반대하고 비지시적 상담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상담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인간 중심적 상담에서는 소위 정상이든 비정상이든 모든 인간을 각자의 계속적인 성장에 궁극적 관심과 계속적인 성장을 위한 잠재능력을 갖고 있다는 인간관을 가정한다. 즉,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상담은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인간으로의 성장을 조력하는 것이라고 본다.
로저스의 상담 이론은 핵심은 상담자가 솔직한 태도, 인간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이러한 태도를 내담자에게 전달하여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게 되면, 내담자의 성장 잠재력이 발현된다는 것이다.Rogers는 문제를 갖거나 신경질적으로 되는 사람은 그의 자아개념이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다. 내담자가 표현하는 말의 이면의 감정의 세계에까지 들어가는 정확한 공감적 이해의 중요성을 발견하게 된것이다 개인의 성장 및 인간관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상황에서 인간중심 이론과 방법을 적응, 탐구해 나가는데 더욱 전념하였다.

로저스의 이론의 형성 단계는 그의 생애와 함께 4단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