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한약책 증류본초 4권 자황 식염 한문 원문및 한글번역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의학 한약책 증류본초 4권 자황 식염 한문 원문및 한글번역 경사증류비급본초 [經史證類備急本草] 는 약칭 증류본초로 남송(南宋) 조정에서 이를 수정하여 소흥본초(紹興本草)를 간행하였고, 정화(政和) 6년(1116)에 북송(北宋) 조정에서 이를 수정(修訂)하여 정화본초(政和本草)라는 본초서를 간행한 서적임
당신미의 자 ( 字 ) 는 심원 ( 審元 ) 이며 촉주 ( 蜀州 ) 진원 ( 晉原 : 현재 사천성 숭경 ( 崇慶 )) 사람이다

목차

1. 자황
2. 식염

본문내용

又, 主大小腸不通。取鹽和苦酒, 敷臍中, 乾卽易。
敷(펼 부; ⽁-총15획; fū)의 원문은 傅이다.
또 대장과 소장이 통하지 못함을 주치하니 식염과 고주를 취하니 배꼽에 붙이고 건조하면 바꾸어준다.
廣利方∶治氣淋, 臍下切痛。以鹽和醋調下。
광리방 기림과 배꼽 아래가 끊어지듯 아픔을 치료한다. 소금과 식초를 섞어 조복한다.
集驗方∶主毒箭。以鹽貼瘡上, 灸鹽三十壯, 瘥。
집험방에 소금은 화살 독을 주치한다. 소금을 창위에 바르고 소금으로 뜸을 30장을 뜨면 낫는다.
范汪方:主轉筋。以鹽一升, 水一升半作湯, 洗漬之。
범왕방에 전근을 주치한다. 소금 1되에 물 1되반을 섞어서 탕을 만들어 씻고 적신다.
又方∶主目中淚出不得開卽刺痛方∶
도 한 처방은 눈에 눈물이 나서 뜨지 못하고 찌르듯 아픔을 치료하는 처방
以鹽如大豆許, 納目中, 習習, 去鹽, 以冷水數洗目瘥。
习习 [xí xí] 1.频频飞动貌。 2.微风和煦貌。 3.盛多貌。 4.清雅和谐貌。
소금이 콩 크기로 해서 눈안에 넣고 습습하면 소금을 제거하고 찬물로 자주 씻으면 눈이 낫는다.
產寶方:治妊娠心腹痛, 不可忍。
산보방에 임심으로 심복부가 아파 참을수 없음을 치료한다.
以一斤鹽, 燒令赤, 以三指取一撮酒服瘥。
한 근 소금을 온통 붉게 달구어 3손가락에 한 줌 술을 취해 복용하면 낫는다.
子母秘錄∶小兒撮口, 鹽、豉臍上灸之。
撮口:촬풍(撮風) · 촬구풍(撮口風) · 구순긴축(口脣緊縮)이라고도 함. 입술이 오므라든 것. 주로 정기가 허하고 사기가 실한 때 본다
자모비록 소아 촬구에 소금과 메주를 배꼽에 두고 뜸을 뜬다.
後魏李孝伯傳:鹽九種, 各有所宜。
후위 이백효전에 소금은 9종류가 있어 각자 의당함이 있다.
白鹽主上所自食, 黑鹽治腹脹氣滿, 末之, 以酒服六銖。
銖(무게 단위, 1량의 1/24 수; ⾦-총14획; zhū)
백염은 주로 위에 음식이 있는 듯함을 주치하며 흑염은 복부창만기를 치료하며 가루내어 술로 1/4량을 쓴다.
素問∶鹹傷血, 發渴之證。
소문에 짠맛은 혈을 손상해 갈증을 발생시킨다고 했다.
丹房鏡源∶鹽消作汁, 拒火之力。
*朴消(박소)의 이명으로는 消石朴(소석박), 鹽消(염소), 皮消(피소)가 있다.

참고 자료

흠정사고전서 자부5 의가류 8 증류본초, 당신미, 대성문화사, 134-13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