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비&결과보고서 “브랜디, 위스키 제조방법”

저작시기 2017.06 |등록일 2017.09.0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브랜디, 위스키 발효 및 제조방법
1. Theme
2. Date
3. Name & Coworker
4. Purpose
5. Principle
6. Method

Ⅱ. 브랜디, 위스키 및 제조방법
1. Theme
2. Date
3. Name & Coworker
4. Purpose
5. 사용한 재료
6. Result
7. Discussion

본문내용

* 브랜디
브랜디라는 명칭은 브랜디와인(brandywine)의 줄임말이며, 브랜디와인은 네덜란드어 로 '불에 태운 포도주(burnt wine)'를 뜻하는 '브란데베인(brandewijn)에서 유래한 것으로, 어의는 '소주(燒酒)'이다. 브랜디는 넓게는 과실에서 양조·증류된 술이지만, 보통 단순히 브랜디라고 하면 포도주를 증류한 술을 가리킨다. 브랜디는 발효시킨 과일즙이나 포도주를 증류해서 만든 술로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디는 프랑스의 코냑과 알마냑이 있습니다. 이는 지역 이름을 딴 것으로 식후 이 브랜디 한 잔이면 식후 소화를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도 낮춰준다고 합니다.
* 정보
· 구입요령 :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조리 용도에 맞게 선택한다. 산지에 따라 코냑, 알마냑으로 구분하며 7년이상 숙성된 제품엔 XO로 표시하여 최고의 상품으로 꼽힌다.
· 유사재료 : 와인 (와인은 포도나 포도과즙을 말하고, 브랜디는 과실주를 증류하여 만든 술의 총칭이다.)
· 보관온도 : 18~22℃
· 보관일 : 20년
· 보관법 : 브랜디 등의 증류주는 유통기한이 따로 없으며 잘 밀봉된 상태로 직사광선 또는 고온, 습기에 노출되지 않게 보관한다.
· 손질법 : 개봉 후, 마시다 남은 술은 그대로 마개를 잘 막아서 보관하거나, 1/2 이하로 남았을 경우는 별도의 작은 병에 옮겨 담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과일을 발효한 후 증류하여 만든 술이다. 어원은 네덜란드어 브란데베인에서 온 것으로 포도주를 끓인다는 뜻이다. 브랜디의 대표적인 술은 코냑으로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된 브랜디만 코냑이라 한다. 코냑의 연도는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VSOP는 25~30년, XO는 50년, extra는 70년, Napoleon은 100년의 숙성된 정도를 의미한다.

다른 과실을 증류한 술은 ‘애플 브랜디(apple brandy)’처럼 그 과실의 이름을 앞에 붙인다. 또는 앵두주를 키르시(kirsch), 플럼(서양오얏)주를 미라벨(mirabelle) 등처럼 전혀 다른 명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참고 자료

http://cfs11.blog.daum.net/image/19/blog/2008/10/07/22/19/48eb61ef31c0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