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북사통속연의 第二十一回

저작시기 2017.09 |등록일 2017.09.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남북사통속연의 21회 포학한 군주를 해친 상동왕은 황위를 바로잡고 남은 악당을 토벌하여 강우에서 전쟁을 하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은효조가 화살 맞고 적진에서 사망하여 여러 정이 크게 막혀 뒤에 승부가 어떠할지 아래 22회의 계속 표시를 기다려보자.
  
子業爲壽寂之所弑, 湘東王彧實尸之, 例以春秋書法, 彧爲首惡, 不能辭咎。
자업위수적지소시 상동왕욱실시지 예이춘추서법 욱위수악불능사구
유자업은 수적이 시해하고 상동왕 유욱이 실제 주장하니 예로 춘추의 서법은 유욱이 수악이나 말로 탓하지 못한다.
惟子業淫昏凶暴, 浮於桀紂, 湯武征誅, 不爲不義, 何尤於湘東!
유자업음혼흉포 부어걸주 탕무정주 불위불의 하우어상동
오직 유자업은 음란 혼미하고 흉포함이 걸왕, 주왕보다 더하여 탕왕과 무왕이 정벌해 죽임이 의리이니 어찌 상동왕만 탓하겠는가?
本回標目, 不曰弑而曰戕, 至演述事實, 復連錄二令, 所以罪子業, 恕湘東也。
본회표목 불왈시이왈장 지연술사실 부연록이령 소이죄자업 서상동야
ひょうもく 標目① 목차 ② 표제(標題) ③ 표지 ④ 목록
본회 표목에서 시해라고 하지 않고 해쳤다고 하며 사실을 연출해 서술하면 다시 2령을 연달아 기록하니 유자업을 죄주고 상동왕을 용서했다.
子勳起兵尋陽, 對於子業, 尙屬有名, 對於湘東, 實爲無理。
자훈기병심양 대어자업 상속유명 대어상동 실위무리
유자훈은 심양에서 거병하여 유자업에 대해 아직 명분이 있지만 상동왕에 대해서 실제 무리수이다.
彼雖幼稚, 未知逆順, 但旣有統軍之名, 不得以其年幼而恕之, 標目曰討, 書法特嚴。
피수유치 미지역순 단기유통군지명 부득이기년유이서지 표목왈토 서법특엄
저가 비록 어려도 아직 역모와 순천을 모르니 단지 이미 군사 통솔을 명분으로 나이가 어려 용서하지 않고 표제를 토벌이라고 말하니 서법이 특별히 엄격하다.
歷敍叛黨之不耐久戰, 正以見助逆之難成, 莫謂亂世之果無公理也。
역서반당불내구전 정이현조역지난성 막위란세지과무공리야
반역당이 오랜 전투를 견디지 못함을 두루 서술해 바로 역모 보조가 이루기 어려움이 보이니 난세는 관연 공적인 이치가 없다고 말하지 말라

참고 자료

중국역조통속연의 중 남북사통속연의, 삼진출판사, 채동번 저, 번역 홍성민, 페이지 125- 131
www.upaper.net/homeosta
cafe.daum.net/homeosta
www.imagediet.co.kr 자향미한의원 www.jahyangmi.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