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거스 히딩크의 리더십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8.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1. 히딩크 그는 누구인가?
2. 히딩크 리더십 핵심 17선
3. 히딩크 리더십의 성공요인
4. 히딩크의 훈련과정

본문내용

히딩크 리더십 핵심 17선
1. 인맥-학맥 배제. '실력'만으로 선발한다.
23명 최종 엔트리 선발을 위해 1년 반 동안 63명이 거쳐갔으며 이 과정에서 박지성, 송종국 같은 알려지지 않았던 축구 인재를 발굴했다.

2. 끊임없는 경쟁
각 포지션 별로 2~3명을 선발해놓고 계속 경쟁시키게 하고 최종 엔트리를 월드컵 한 달 전에 결정했다.

3. 선수 간 위계질서의 파괴
선수 사이에 큰 영향력을 행세했던 고참 홍명보를 탐탁치않게 여겨, 거의 9개월 간 대표팀에 부르지 않음. 결국 월드컵 3개월 앞두고서야 합류시켰다.

4. 수평적 팀 문화 조성
선후배 관계에서 오는 경직성 타파 노력. 경기 중에는 반말로 의사소통할 걸 요구.
"윗사람을 공경하는 한국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축구에서는 경기 중에 선수들 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으면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없다. 선배가 후배에게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것은 정말 곤란하다"
"젊은 선수들은 전술훈련이나 경기를 할 때 고참 선수들에게 자주 얘기하라. 식사할 때도 선후배가 섞어 앉아 먹어라. 마사지 받을 때도 선배가 먼저 받지 말고 마사지룸에 도착하는 순서대로 받아라" 등 수직적 팀문화 보다는 수평적 팀 문화를 조성했다.

5. 엄격한 규율
선수단이 전체로 움직일 때는 복장을 통일해야 했고, 식사시간은 전 멤버가 같이 시작해 같이 끝내게 했다. 단체가 모였을 땐 휴대폰 통화 금지령. 히딩크 자신에게 전화가 와도 받지 않았다.

6. 축구는 축구고, 사생활은 간섭하지 않는다.
홍명보 "히딩크는 선수들 사생활은 개인에게 맡긴다. 담배, 술, 여자 문제에 대해 한 번도 이야기한 적 없다. 개인생활은 철저히 개인에게 맡긴다. 하지만 훈련장에 들어서면 엄청난 에너지로 선수들을 꽉 틀어쥔다"라고 했다. 자율성을 주며 책임감이 생기게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