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ortic stenosis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7.08 |등록일 2017.08.30 | 최종수정일 2017.08.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질병의 병리기전
3. 진단방법
4. 증상
5. 치료와 간호
6. 예후

Ⅲ 간호과정: 사례보고서 양식에 맞춰서 작성
1. 간호사정:
1) NANDA의 간호사정도구 간호력 현병력, 과거력, 가족력, 각 기관별 문진
2) 신체검진
3) 진단 검사
4) 치료 및 간호
(내과적 -약물 -요법․식이요법, 외과적-수술요법, 특수치료법)
2. 자료분석 및 간호진단
3. 간호과정

Ⅳ 결론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대동맥판막질환은 대동맥판막소엽이 단단해지고 융합되거나 석회화되어 심실수축기에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혈액분출이 어려운 상태다. 대동맥판막질환의 발생빈도는 승모판막질환보다는 낮고, 승모판막질환과 합병되는 경우가 흔하다. 대동맥판막질환에서는 협심증과 실신이 특징적인 증상이다.
원인으로는 대동맥판막협착증은 대동맥판막구가 좁아진 상태로, 이는 선천성 기형(이첨판막, 단일판막), 노인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퇴행성 병변(죽상경화증), 류마티스열의 후유증 또는 원인불명으로 판막에 석회화가 형성되어 발생한다. 노령화 국가에서 대동맥판막협착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흡연,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많으며, 80%는 남성이다. 이러한 상태는 수년 동안 진행된 후 증상이 나타난다. 류마티스성 대동맥판막질환도 항상 승모판막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며, 30~70세에 흔하다.

2. 질병의 병리기전
대동맥판막이 협착되면 심실수축기 동안 심박출량이 감소하고 좌심실벽이 비후된다.
이는 좁아진 출구로 후부하가 증가되어 이전과 같은 양의 혈액을 박출하기 위한 보상기전으로 좌심이 비대되는 것이다.
협착증이 진행되면서 심박출량이 감소되고 좌심방은 적절히 비워질 수 없고, 폐혈관이 울혈되어 좌심부전을 일으킨다.
비대된 좌심실은 심근의 산소요구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관상동맥을 압박한다. 이로인해 관상동맥혈류가 저하되어 심근의 산소공급이 감소된다. 이는 심한 대동맥협착증의 특징으로 심근의 허혈과 협심증을 초래한다.

3. 진단방법
판막질환자는 갑자기 상태가 나빠질 수도 있고, 또는 몇 년에 걸쳐서 증상이 천천히 나타날 수도 있다. 진단검사는 이환된 판막을 확인하고, 질환의 진행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된다. 판막질환을 확인하기 위한 첫 번째 검사는 청진에 의해 심잡음을 확인하는 것이다.
-흉부 X-선검사 : 승모판이나 대동맥판막의 이상이 있을 경우 흉부 X-선검사에서 좌심실과 좌심방의 비대를 볼 수 있으며, 만약 심부전이 있으면 폐정맥울혈도 나타난다.
-심초음파 : 심장판막의 구조, 판막소엽의 움직임, 심방과 심실의 기능 및 크기, 심장판막에 걸리는 압력과 폐동맥압을 알아볼 수 있는 유용한 비침습적 검사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권(현문사),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현문사), 네이버 의약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