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 사회복지 행정의 역사

저작시기 2014.01 | 등록일 2017.08.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序

2. 미국 사회의 시기별 사회복지행정 발달과정
1) 전문직의 발달(19세기 중반- 1930년대 전후)
2) 사회복지의 팽창(1930년대-1970년대)
3) 사회복지행정의 본격적 등장(1970년대-1990년대)
4) 현재(1990년대-)

3. 최근 경향과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序
- 미국에서는 오랫동안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인식이나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았었다. 이것은 서유럽과 캐나다 등이 일찍부터 사회행정을 사회복지의 중요한 방법으로 인식해 왔었던 것과 대조적이다. 미국의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역사는 한마디로 현실적 요구에 대한‘지체된’발달 과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70-80년대를 거치면서 비로소 미국사회에서는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한다. 90년대에 들어서는 이러한 관심들이 본격적으로 학계나 전문직에 정착되어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이렇게 발달이 지체된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 설명될 수 있다.
첫째, 미국 사회를 대변하는 보수적인 정치 성향이 한 가지 이유가 된다. 개척주의 시대를 살아남은 자유방임과 개인주의적 철학에 기초하여, 다수의 미국인들은 관료적 조직적 성향에 대한 거부감을 가져왔다.
둘째, 초기의 미국 사회복지가 사회사업전문직에 의해서 주도되었다는 점이다. 이 전문직은 개인과 환경이라는 사회복지의 이중적인 관심에서, 주로 개인의 치료에 대한 관심에 집중해서 전문직을 발전시키게 된다. 환경 변화를 꾀하는 구조적인 접근 방법들은 사회사업전문직에 의해 받아들여지기 힘들었고, 그로 인해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사회복지행정의 접근 방법들이 선호되기 어려웠다.
- 이러한 사회적 배경들을 토대로 해서, 미국 사회의 사회복지행정 발달과정을 시기별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2. 미국 사회의 시기별 사회복지행정 발달과정
1) 전문직의 발달(19세기 중반- 1930년대 전후)
- 근대적 의미의 사회복지가 미국사회에 등장한 것은 19세기 중반 이후이다. 남북전쟁 이후 가속화된 공업화로 인해서 산업들이 집중되던 북동부 지역에서부터 사회복지의 수요가 급격하게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시기에 민간에 의한 각종 자발적 사회 서비스 기관들이 탄생하게 되는데 Hull House와 같은 인보관(鄰保館)운동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