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ischemic colitis 케이스, 허혈성 대장염 케이스, 성인 케이스, sicu 케이스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8.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관련요인
3. 증상 및 징후
4. 진단적 검사
5. 치료 및 간호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 간호수행 - 간호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허혈성 대장염은 대장의 혈류 감소로 인하여 대장 조직의 염증과 괴사가 일어나는 질환으로 노인에서 많이 발생하고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일부에서는 대장 전체의 괴사로 진행될 수 있다.

2. 원인 및 관련요인
고령자,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의 성인병 환자, 과거 복부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 혈관염 환자,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환자와 같이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혈관에 직접적으로 혈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허혈성 대장염이 잘 발생하며, 변비가 심하여 배변 시 힘을 많이 주는 사람 중 일부에서도 흔히 발병한다.

3. 증상 및 징후
허혈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허혈이 생긴 장 부위에 갑작스러운 복통이 생긴다. 배의 왼쪽에 있는 좌측 결장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왼쪽 배가 아픈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심한 통증은 대체로 1~2시간 후면 호전되면서 둔한 통증만 남는 경우가 많다. 종종 통증이 매우 가벼운 경우도 있고, 전혀 복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복통에 이어서 설사가 나오게 되는데 처음에는 단순한 설사이지만 나중에는 암흑색 변이 되고 이어 피가 섞인 설사를 하게 된다.
이 경우 출혈 때문에 놀라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평소 변비가 심한 사람이 변비 때문에 완하제를 복용하거나 관장을 하고 나서 허혈성 대장염이 발생하여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4. 진단적 검사
단순 복부촬영검사에서는 장벽이 부은 모습, 장이 마비된 징후 등을 볼 수 있다. 질병 초기에 점막하 부종 및 출혈 등으로 인해 특징적인 무지압흔상(손가락으로 누른 듯한 모양)이 나타나며, 이는 대장 조영술을 통해 관찰할 수 있으므로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된다.
대장 내시경검사는 직접 대장 점막을 관찰할 수 있고 대장의 조직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대장 조영술보다 많이 이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