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TN case study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8.3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3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진술
2. 문헌고찰

II. 본론
1. 간호정보
2. 신체사정
3. 간호과정

III. 결론
1. 소감문
2.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진술
TTN(신생아 일과성 빈 호흡》은 일시적인 빠른 호흡을 주 증상으로 하는 질환으로 분당 80~120회 정도로 호흡한다. 신생아의 호흡기 질환 중 비교적 흔하고 경한 질환으로서 큰 합병증 없이 회복이 잘 되는 질병이다.
국내에서는 호흡곤란 증후군(RDS)보다 흔하며 주로 만삭이 가까운 신생아에서 발병되나 미숙아에서도 나타난다. 발생 원인은 출생 시 폐포내에 있는 폐액의 흡수지연 때문이다. 빈 호흡, 경한 흉부함몰, 청색증을 특징으로 하며 출생 이후부터 생후 2, 3일 이내에 생기는 것이 보통이고 숨을 비정상적으로 아주 빨리 쉬면서 앓으나 열은 나지 않는다. 2. 3일간 앓다가 자연이 회복되는 것이 보통이며 이 질환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증상의 진행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번 사례연구의 대상자는 생후 2일된 제왕절개로 태어난 재태기간 39주의 만삭아로서 출생시에는 호흡수가 정상이었으나 수유 시 경한 앓는 증상과 80회 이상의 빈 호흡 증상을 보였다. 신생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도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것이 바로 호흡이다.
따라서 호흡기계 질환 중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그 발병률이 중가추세인 TTN을 직접 환아를 통해 문헌에 나타나는 양상을 비교를 해보고, 적절한 중재나 치료로 대상자의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많은 문제점으로 나타나는 호흡양상을 좀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본 사례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TTN (Transeint tacypnea of newborn)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

정의
TTN(신생아의 일과성 빈호흡)은 일시적인 빈호흡을 주증상으로 하는 질환이다.
신생아의 정삭적인 호흡 횟수는 분당 40~60 회인데, 이 질환은 병명에서 알 수 있듯이 분당 60회 이상의 빈호흡(빠른 호흡)을 주 증상으로 하는 질환이다. 일과성 빈호흡은 phosphatidyl glycerol(포스파티딜 그리세롤)이나 성숙한 계면활성제의 생성이 약간 감소했음을 반영하며, 폐액의 흡수가 느리게 진행되어 산소 교환에 유용한 폐포 표면의 면적을 제한하게 되면서 생긴다고 보여진다.

참고 자료

2016년도 아동간호학 강의안
아동간호학 주현옥 외 현문사
아동간호학 최미혜 외 수문사
아동의 건강문제와 간호 김미예 외 군자출판사
http://blog.naver.com/loveshj2525/52936664
http://blog.naver.com/ysheim7/220670558038
네이버 [출처] TTN-신생아 일과성 빈호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