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농양 케이스스터디, 소화기내과 케이스스터디, GI 케이스스터디, 성인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7.08.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소화기내과에서 성인간호학 실습 할 때, 간농양을 주제로 케이스스터디 레포트를 썼습니다.
표지 제외 23페이지이며 그 외 소화기내과에서 실시하는 진단검사에 조사했던 것 4페이지를 더 넣었습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
1. 일반정보
2. Medication
3. Lab results

Ⅲ. 간호과정
1. 질병과 관련된 고체온
2. PCD 시술과 관련된 통증
3. 입원과 관련된 여가활동부족

본문내용

1. 정의
간농양(Liver abscess)은 간의 실질 조직 안에 세균이나 기생충이 감염과 염증을 일으킨 후 정상 간세포가 파괴된 자리에 고름집(농양)이 형성되는 것이다. 정상 간에서는 미생물이 살지 못한다.
만약 우연히 세균이나 기생충이 들어오더라도 즉각적인 면역 세포들의 반응으로 미생물이 간에 자리잡고 증식하는 것을 막는다.
그러나 당뇨병 등으로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이나 담도의 악성 종양 등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에 변화가 발생한 사람들의 경우, 또는 드물게 정상인에서도 세균이 이러한 방어를 뚫고 간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감염이 정상 간세포와 간조직을 파괴시키고 그 자리에 고름이 고이게 되면 간농양이 형성된다.

2. 원인
간농양은 일반적으로 다음 3가지 상태 중 하나가 나타난 후에 발생한다.
· 결석 또는 협착에 의한 담관의 폐색으로 인한 화농성 담관염
· 장염 또는 신체기관에 천공이 생긴 후 뒤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맥 세균혈증(portal vein bacteremia)
· 열대 또는 아열대 지역에서 온 아메바(amebae)가 원인인 아메바증(amebiasis)
그 밖의 소인으로는 당뇨병, 감염된 간, 낭포, 2차 감염이 있는 전이성 간종양, 게실염 등이 있다.

간농양은 간염을 일으키는 원인 미생물이 세균이냐, ‘아메바’라는 기생충이냐에 따라 화농성 간농양과 아메바성 간농양으로 나뉜다.

1) 화농성 간농양(세균성 간농양)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간농양의 대부분은 화농성 간농양이다. 화농성 간농양은 간에 들어온 세균을 면역 세포들이 초기에 제거하는 데 실패한 경우에 발생하게 되며, 이렇게 면역 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간농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현재 화농성 간농양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간에서 생산된 담즙이 배성되는 경로인 담관을 세균이 거꾸로 타고 올라와서 침범하는 경우이다. 따라서 이 부위에 담석증, 간내 결석증, 담도 악성 종양 등 담도계 질환이 발생하거나 간이식 수술 등 이 부분의 구조가 바뀌는 수술을 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세균의 침입을 막던 구조가 손상되어 세균이 침범하고 화농성 간농양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우현지 외 10명(2013), 「간호 매뉴얼 02」, 우리의학서적.
김금순 외 7명(2012),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간농양」,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