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시기 2017.08 |등록일 2017.08.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유전적 요인
II. 환경적 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대상이다.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는데, 이 두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영향력을 갖는가에 대한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체로 오늘날에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이 두 요인 모두가 함께 작용한다고 생각하며, 인간 개개인은 동일한 유전적 소양에 대해서나 동일한 종류의 환경에 대해서 서로 다르게 반응한다는 사실도 인정되고 있다. 이 절에서는 발달에 영향을 주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I. 유전적 요인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특성은 46개 염색체 속에 들어 있는 약 2만 개의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된다. 모든 유전자는 DNA(deoxyribonucleic acid)로 구성되어 있다. DNA분자는 우리 몸에서 모든 세포의 구성을 결정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특정 기능과 개인에 따라 특정한 방식으로 기능을 수행할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상염색체(autosomes)의 유전자는 남성과 여성에게 똑같이 유전될 수 있으나 성염색체(sex chromosomes)는 남녀에 따라 다르게 유전된다.
인간이 가진 유전자의 인자형은 표현형을 제한한다. 그리하여 성장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투여하여 최대한 자라게 한다 하더라도 인간이 기린처럼 커질 수 없고, 폭식증이 심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코끼리의 몸무게를 초과할 수 없다. 즉, 인간의 유전적 특성은 일반적으로 능가할 수 없는 신체적 성장의 한계가 있다. 또한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성별은 신체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에서 환경적 요인 못지않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의 발달에서 유전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질은 키와 몸무게와 같은 생리적 특성과 유아기의 지능과 같은 인지적 특성, 기질과 같은 성격 특성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