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 연구

저작시기 2017.07 |등록일 2017.07.31 | 최종수정일 2018.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일본문화 (음식,의복,주거문화 집단주의문화,전통놀이문화,게이샤,예절문화) 연구 레포트입니다.

직접 책봐가며 만든 레포트이고 A학점 받았습니다.

목차

1. 일본의 집단주의문화
(1) 이지메
(2) 마쯔리

2. 일본의 음식문화

3. 일본의 의복문화 (기모노)

4. 일본의 주거문화

5. 일본의 전통놀이문화

6. 일본의 게이샤 문화

7. 일본의 예절문화

본문내용

1. 일본의 집단주의문화
(1) 이지메
현대 일본의 대표적인 사회문제로 거론되는 이지메 역시 일본의 집단주의 특성에 의해 파생되어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집단 괴롭힘, 왕따라고 불리는 이 이지메 현상은 집단 속에서 힘이 약한 자를 대상으로 하여, 복수의 가해자가 지속적인 정신상의 또는 신체상의 공격을 가하는 행위, ‘괴롭히다’는 의미의 동사 ‘이지메루’에서 파생된 말이다. 즉 이지메란 집단이 어떤 특정한 대상을 정해 놓고 괴롭히는 일이다. 전체의 화합을 중시하는 집단주의적인 성향이 너무 강해질 경우, 집단에서 벗어난 개인을 용서하지 않게 되어 집단 내 에서 조금이라도 튀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나 집단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를 대상으로 삼아 이지메를 가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수동적이고도 타인에 의존하여 그 대상을 괴롭히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집단에 속해 있음에 안심하고 그러면서도 집단을 두려워한 일본인의 집단주의적 성향이 이지메를 낳은 한 일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지메와 같은 집단 따돌림의 원형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무라하지부를 들 수 있는데, 이는 규칙 위반자에 대한 촌락 자치적인 제재수단의 하나로서 촌락 구성원 개인의 자기 중심적인 행동을 용납하지 않고, 집단 속의 균일하고 성실한 일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무라하지부나 이의 현대적 변용이라 할 수 있는 이지메는 결국 집단생활에 의 순응성을 중시하고 개인의 돌출된 행동을 죄악시하는 태도로서 집단생활에 순응하지 않고 모난 행동을 하기보다는 자기가 속한 집단에서 소외된다는 것을 두려워하며 집단의 틀에 맞추어 살아 고자 하는 의식에서 파생되어 나타나는 것이며, 제재나 따돌림을 통해 집단의 질서유지는 몰론 집단적 행동의 통일을 기할 수 있었던 것이다.
대개 이지메 대상은 약하고 힘없는 자들이 된다. 하지만 현재 일본에서 이지메는 더 이상 특별한 이유가 없다. 그저 반 전체가 한 아이를 놓고 집단적으로 괴롭히는 것이다. 현제 일본의 교육현장에서 발생하고 이지메가 계속적으로 일본사회에 커다란 충격을 던져주고 있는 가운데, 그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