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감상문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레포트 자료로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감상문입니다

목차

1.영화소개 및 줄거리

2. 사례
1) 증상 및 행동분석
2) 멜빈의 행동분석(정동, 청결, 반복 및 확인행동과 자기 나름대로의 규칙)
3) 멜빈의 성격이 변화되어 가는 과정

3. 소감

본문내용

1. 영화소개 및 줄거리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는 주인공 멜빈 유달의 정신질환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멜빈 유달은 강박증세가 있는 냉혹한 사람이다. 그는 로맨스 소설 작가 일을 하고 있으며, 그의 일이 방해될 때마다 심한 분노를 표현하고 공격적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하고 그의 강박증세는 심각하였다. 그는 식당에 가면 항상 똑같은 자리에 앉고 자신이 준비한 일회용 포크와 나이프만 사용을 하며, 길을 걸어다닐때는 보도블럭의 선을 밟으려고 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부딪히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걸었다. 그의 이런 성격을 반기는 사람이 없었고 식당에서 오직 한명의 웨이트레스, 캐롤 코넬리만이 그의 이러한 성격을 인내심으로 참아내고 대하는 유일한 사람이다. 그녀는 천식을 앓고 있는 아들 한명과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 그녀는 아들을 끔찍이 여기고 사랑한다.
멜빈은 또한 게이 화가인 사이먼과 이웃이다. 사이먼은 그의 애완견 버델과 함께 지내고 있으며, 그의 애인은 프랭크이며, 사이먼의 작품 중개인이다. 멜빈은 사이먼과 그의 애완견 버델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종종 못되게 대할 때가 많다. 사이먼은 어느 때와 다름없이 그의 집에서 화가 일을 하다가 강도에게 꼼짝없이 당하게 된다. 그는 재산을 잃었으며 심한 부상을 입고 그의 애완견 버델을 돌볼 수 없게 되자, 그의 애인 프랭크는 결국 평소 버델을 못마땅하게 여기던 멜빈에게 사이먼의 애완견을 맡기게 된다. 이것이 멜빈의 터닝포인트가 된다. 멜빈은 사이먼의 애완견 버델을 못마땅하게 여겼지만 챙겨줄 것이 있으면 챙겨주고, 흐뭇하게 바라보는 등 버델을 귀여워 한다. 그러나 여전히 버델을 만질 때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는 등 그의 강박증세는 여전하였다.
그를 바꾼 단 한명의 사람 웨이트레스 케롤은 아들의 천식이 악화되자 더 이상 그녀가 일하던 식당에 근무하지 않고 집에서 지내게 된다. 하지만 멜빈은 식당에서 그녀만을 찾았고 그녀를 데려와 달라고 난동까지 부렸다.

참고 자료

양 수 외 5명(2013). 정신건강간호학 제4판. 서울: 현문사. p. 282~ 3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