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안장애]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강박장애, 공포장애(사회공포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불안장애의 사례

저작시기 2017.07 |등록일 2017.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범불안장애
1. 정의
2. 증상
3. 치료 및 예후
4. 범불안장애의 사례

II. 공황장애
1. 증상 및 진단
2. 원인 및 경과
3. 치료
4. 공황장애의 사례

III. 강박장애
1. 정의
2. 원인과 증상
3. 치료 및 예후
4. 강박장애의 사례

IV. 공포장애(사회공포증)
1. 정의
2. 증상 및 경과양상
3. 치료
4. 공포장애의 사례

본문내용

불안장애
불안은 사전적으로 '임박한 또는 예상되는 불행에 대해 느끼는 불쾌하고 막연한 염려'로 정의할 수 있으며, 정신역동적 의미에서 불안은 '받아들일 수 없는 무의식적 내용이 의식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신호'를 의미한다.
불안현상은 특수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생체의 가장 기본적인 반응으로 누구든지 불안을 느낄 수 있고, 또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어떤 의미에서 불안은 적응에 긍정적인 기능을 하기도 한다. 즉, 위험이나 어려움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미리 긴장되고 불쾌해지기도 하는데 이런 현상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대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시험을 앞두거나 입사면접을 앞두었을 때의 불안은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하여 시험 준비와 면접 준비를 열심히 하도록 만든다. 이처럼 위기상황에 대해 뚜렷한 대상이나 이유를 알 수 있는 불안을 느끼는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정상적인 불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상적인 불안과 달리, 신경증적 불안은 불안의 뚜렷한 대상이나 이유를 도무지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이거나, 불안의 뚜렷한 이유나 대상을 알기는 하지만 이것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대인관계나 사회적 적응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막연한 불안은 대부분 무의식적 갈등이나 사회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무의식적 충동과 관련되어 있고, 불안은 이러한 충동이 떠오르는 데 대한 위험신호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불안장애에는 범불안장애, 강박장애, 공황장애, 공포장애 등으로 대표된다.

I. 범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1) 정의
범불안장애는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심한 불안이나 근심걱정이 그 특징을 이룬다. 이 장애의 핵심적 증상은 근심걱정으로 적어도 근심걱정이 6개월 동안 최소한 한 번에 며칠 이상 지속되는 경우이다.

(2) 증상
불안, 근심걱정 또는 신체적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근심걱정의 대상은 가족, 금전문제, 직업 및 질병, 그리고 사소한 일상생활 주변의 사건들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최신공중보건학 / 정희곤, 강갑연 외 2명 저, 광문각, 2017
성인의 건강관리 / 임완지 저, 광림북하우스, 2016
웰니스 건강관리 / 조현철 박상규 저, 라이프사이언스,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