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와 구체적 기법을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7.07 |등록일 2017.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
1) 반언어(para-language)
2) 신체언어(body language)
3) 상황언어(situation language)
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구체적 기법
1) 반언어(para-language)
(1) 음조(tone)
(2) 강세(stress)
(3) 말의 빠르기
(4) 목소리 크기
(5) 억양
(6) 침묵
2) 신체언어(body language)
(1) 눈빛(시선)
(2) 얼굴 표정
(3) 제스처
(4) 자세
(5) 신체 접촉
3) 상황언어(situation language)
(1) 공간과 거리
(2) 시간
(3) 색상, 의복, 소지품 등
4.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언어를 사용한다.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거나 감정을 표현할 때 글로써 표현을 하거나 말로 직접 표현한다. 이럴 경우 언어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라고 할 수 있는데, 글로 표현했을 때는 오로지 문자 언어로만 의사소통을 한다. 말 그대로 문자언어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글로 표현 했을 때에는 비유나 예시 등의 세심한 설명이나 묘사를 통해 상황이나 맥락을 설명해야 한다. 그러나 직접 말하기 상황에서는 언어적 수단(음성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함께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와 구체적 기법을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음성언어에 수반되는 억양, 목소리 등의 반언어와 몸짓, 표정, 옷차림, 화자와 청자와의 관계 등 음성언어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유의 미한 의사소통을 말한다. 물론 상황이나 개인의 성격에 따라 무표정과 무미건조한 어조, 억양, 무심한 태도를 가지고 말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무심한 비언어와 무미건조한 반언어도 그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직접 말하기 즉 대화는 대면성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말하는 이와 듣는 이의 관계, 말하는 상황, 공간, 시간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무리 반언어와 비언어를 배제하려해도 배제하려는 순간 배제하려는 의도와 함께 의미는 형성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제까지 사람들은 언어적 수단에 의한 의사소통에만 관심을 두어왔을 뿐 비언어적 수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 대해서는 거의 무시해 왔다. 이는 실제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말해야 하는가에 대한 언어적 메시지에만 신경을 쓰고, 어떻게 말해야 하는 가에 대한 표현 방식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은 현실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
1) 반언어(para-language)
반언어는 준언어를 뜻한다. 즉 억양, 어조, 말투, 목소리 크기 등은 음성언어에 수반되어 나타나지만 언어적 내용과는 분리된 음성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우룡 외, 비언어적 의사소통론, 나남출판, 2005.
김우룡 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론, 나남출판, 2004.
김기영,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도 조사, 영여교육연구, 2005.
안희숙, 비언어적 표현 활동이 말하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