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배론 과제 외국어습득론 - 인지적 혹은 정의적인 요인을 정의하고, 제2 언어를 배우려고 했을 때 학습자 자신이 경험한 것을 토대로 인지적 혹은 정의적인 장애에 대해 기술하면서 그 장애를 어떻게 극복하려고 시도했는가를 정리해서 제출하십시오

저작시기 2017.06 |등록일 2017.06.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
2. 본인의 극복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에게 외국어를 가르쳐보면 각자의 개인차에 따라 외국어를 받아들이고 체득하는 속도가 저마다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그 개인차를 크게 인지적인 요인과 정의적인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이번 과제에서는 인지적인 요인과 정의적인 요인을 정의해 보고 제 2언어를 배우려고 했을 때 본인이 경험한 것을 토대로 인지적 혹은 정의적인 장애에 대해 기술하면서 그 장애를 어떻게 극복하려고 시도했는가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
⓵ 인지적 측면은 나이가 어릴수록 학습효과가 높아 사춘기 이후의 학습은 그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인지적 요인에는 적성, 인지스타일, 인성요인을 들 수 있다.

- 적성 : 적성은 어떤 특정 과제에 대한 개인적 특성을 말하므로, 외국어 적성은 외국어를 배우는 데 필요한 성향을 가리킨다. 외국어 학습이 어떤 이에게는 매우 곤혹스럽지만 누군가에게는 매우 즐거운 놀이일 수 있는 것처럼 적성은 외국어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참고 자료

외국어습득론(2017년) -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습득론과 한국어교수(2011년) - 박덕재, 박성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