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4~5세 보육환경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5.3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서론
1. 만4,5세의 발달 특징

II. 본론
1. 보육 환경의 중요성
2. 보육 환경의 구성 원리
3. 실내·외 환경
1) 실내 환경
2) 실외 환경
4. 교실의 환경 구성

III. 결론
1.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소근육 발달 : 가위질 정교해짐, 두발자전거 탈수 있음, 줄넘기
조작능력 발달 : 블록쌓기, 신발 끈 매기, 단추 잠그기 가능⇒ 유아기로 접어들면서 신체 성장은 다소 둔화 된다.
⇒ 영아기와 같이 급속도로 발달이 이루어지지는 않으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는 시기이다.
⇒ 이 시기의 유아의 위의 크기는 성인의 반 정도도 안 되어서 한꺼번에 많이 먹을 수가 없으므로 자주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그러므로 세끼 식사 이외에 간식으로 필요한 영양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수면시간 규칙적인 수면은 건강한 신체발달과 관계가 깊다.
아동이 성장하면서 수면시간은 줄어드나 밤의 수면시간은 별 차이가 없고 낮잠 자는 시간만이 줄어든다. 3세까지는 대개 한 번의 낮잠을 자나 4세가 되면 낮잠을 자지 않는 아동도 많다. 낮잠을 자지 않은 아이는 점심식사 후에 휴식을 취하도록 권장한다.
운동발달 5세 유아의 이동운동을 보면 발을 번갈아 가면서 들고 깡충깡충 뛰고 도로의 줄을 뛰어넘으며 수영 등을 할 수 있다.
5세 여아는 남아보다 음악에 맞춰 발을 가볍게 치거나 한 발을 들고 균형을 잡거나 껑충 뛰기 그리고 공을 받는데 있어 더 능숙하다.
또한 5세 유아는 배설 뒤의 처리를 혼자 할 수 있게 되며 양손 중 어느 한 손의 사용을 선호하는 것이 명백히 나타나는데, 10 명 중 1명 은 왼손잡이이며 남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소근육 협응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늘 한 단계 앞서는데 이것은 골격의 차이에 의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런 차이는 남아와 여아에게 다른 유형의 활동을 격려하는 사회적 태도가 반영된 결과일수도 있다.
⇒ 건강한 신체의 발달은 아동의 운동기능을 원만히 해주고 자신감을 길러 줄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를 이루는 데도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가 건강한 신체를 갖도록 영양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며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만4~5세의 인지적 발달 특징
정보에 관심이 많으며 사물의 작용‧사용,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는다. 

참고 자료

권미란 (2009). 음률을 중심으로 한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장현주, 이남주 외 저 (2014). 보육과정. 공동체 박찬옥, 김낙흥 외 저 (2014). 보육과정. 정민사 조성자, 김정은 외 저 (201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사진 참고
http://rouser20.blog.me/220263297867
http://blog.naver.com/mi_87?Redirect=Log&logNo=220846980076
교구쟁이 노리상자 사이트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