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상성뇌손상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5.30 | 최종수정일 2017.06.19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서론
가)사례 선정 이유
나)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다)자료수집
1. 개인력
2. 건강력
(1) 현병력
(2) 과거력
(3) 가족력
3. 간호력

Ⅱ.본론
1. 진단을 위한 검사 소견
1) 임상병리검사
2)방사선검사 및 특수검사
2. 의학적 치료 및 경과
1)내과적 치료
(1)약물요법
(2)지지요법
(3)외과적 치료 및 특수치료
3. 간호 문제 목록
4.간호 과정 적용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가)사례 선정 이유
처음에 신경외과에서는 무조건 hydrocephalus 환자를 케이스를 잡으려고 했다. hydrocephalus 환자도 많았지만,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외상에 의한 뇌의 문제에 대해 다루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수두증은 기존에 실습 나갔던 강남성심병원 NICU에서 수두증 아이를 보고 알아보고 싶어서 많이 찾아봤었다. 수두증 환자를 케이스 대상으로 잡으면 기전이나, 원인 치료방법등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었을 것 같지만 흔한 외상에 의한 질환에 대해 공부를 하고 싶어서 이 케이스를 선정했다. 평촌 한림대 성심병원에서 처음으로 검사를 모시고 갔던 환자이기도 하고, 그렇게 하면서 라포 형성이 다른 환자들 보다 많이 됐기 때문에 이 환자를 선택하였다.

나)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외상성뇌손상
외상성뇌손상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자동차나 오토바이로 인한 교통사고이며, 그 다음은 운동, 폭행이나 낙상, 스포츠 관련 사고, 작업장에서의 사고, 총상, 폭행 등이다. 대부분의 사고는 음주나 약물과 관련이 있고 교통사고는 안전벨트 미착용과 관련이 있다. 외상성뇌손상은 종종 안면, 폐, 심장, 경추, 복부, 골격 등 다른 중요한 장기의 손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하다. 외상성뇌손상의 위험요인으로는 연령이 18~25세이거나 70세 이상인 경우, 음주하는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1.5배 외상성뇌손상의 위험이 높으며, 과격한 스포츠 운동을 하는 경우에 외상성뇌손상의 위험이 더 높다.

1.분류
1)두피손상
두피손상은 흔히 발생하며 사소한 손상일지라도 반드시 주의 깊게 사정하고 세심하게 치료해야 한다. 치료의 정도는 손상의 범위와 깊이에 달려있다. 두피는 두개골을 감싸는 5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피, 진피층은 모발을 포함하며 두피를 보호한다. 피하근막은 지방과 다량의 피가 분출할 수 있는 혈관층이 분포해 있다. 두피열상이 있으면 두개골골절의 가능성도 함께 고려한다. 외상의 사고력은 치료와 예후에 매우 중요하다. 두개골절이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두개골 X-ray 나 CT를 찍어야 한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 하권 , 현문사: 현문사, 2013, p473-480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