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보자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1-4장 요약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장. 인지행동적 과정 소개
2장. 내담자와의 초기 상호작용
3장. 평가과정
4장. 사례개념화와 치료계획 세우기

본문내용

1장. 인지행동적 과정 소개
1. 치료자로서 자신감을 갖는 방법
1) 준비 작업: 평가, 치료 회기 관찰, 인지행동치료 분야의 폭넓은 이해와 심리적 문제를 인지행동적 방식으로 사례개념화하고 치료하는 데 숙달할 수 있도록 경험을 쌓아가는 것에 대한 준비
2) 인지행동치료 과정과 효율적 방법 이해하기
- 내담자와의 치료 과정은 표준적인 5단계를 따른다.
(1) 심리평가와 치료과정을 내담자에게 소개하기
(2) 심리평가 실시와 문제 정의
(3) 치료 계획 세우기
(4) 치료 프로그램 실시하기
(5) 적절한 시기에 치료 종결하기
- 인지행동적 접근: 문제가 되는 신념, 행동이 심리적 어려움의 진행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심리적 어려움이 어떻게 유지되는가에 초점을 둔다.
- 치료과정의 효율을 높여 줄 두 가지 핵심적인 과정 기법
(1) 치료적 동맹 수립과 유지: 치료적 동맹과 효과 간의 관계는 특정 치료 기법과 치료효과 간의 관계보다 더 큰 경향이 있다. 치료자는 내담자들의 현재 문제를 다루기 위해 함께 작업하는 팀으로 여기는 것이 가장 좋다. 치료자의 주 업무는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지만 내담자는 치료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함께 활동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밀접하게 작업하며, 이 계획을 실행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수정을 요청하면서 각각의 치료단계에 참여하게 된다. 좋은 치료적 관계수립을 위한 원칙이나 지침은 없지만 로저스의 저서는 많은 도움이 된다. 그는 공감, 진실성, 무소유의 온정을 강조하였다.
(2) 사례개념화: 내담자의 특정 문제가 어떻게 인지행동적 모델로 이해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설을 만드는 것. 치료자는 인지행동적 이론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유지되게 하는 요인들에 대한 가설을 발전시키며 치료 계획을 세운다. 개념화 과정을 통하여 증상의 원인과 증상들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