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동산금융론 중간고사 대비 스크립트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5.3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5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안녕하세요? 부동산 금융론 강의를 맡은 지규현 교수입니다. 여러분, 만나 뵙게 돼서 정말 반갑습니다.
오늘은 첫 차시 수업인데요. 부동산 금융과 관련된 기초적인 개념들을 좀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부동산 금융에서 중요한 시스템적인 부분들인데요.
부동산 금융시스템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세부적인 구성 요소들은 어떻게 정의가 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페이지>
그러면 부동산 금융의 기초적 이해 부분인데요. 부동산 금융의 개념을 설명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금융의 개념을 한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국 부동산 금융이라고 하는 것들도 금융의 범위 속에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금융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부분들이지요.
우리가 이 부분을 교과서적으로 한번 정의를 내려 보면 재화와 용역의 미래를 동반하지 않지만, 이자율이라는 것을 매개로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현상, 이렇게 우리가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지요. 그래서 화폐와 관련된 수요·공급과 관련된 부분이다,
이렇게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고요.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보면 자본이 여유가 있는 부문이 있을 것이고요.
그다음에 자본이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요?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자금융통을 통해서 소득이나 수입발생의 흐름 그리고 소비, 지출소요액 관계를 원활하게 이루어나가는 서비스 기능을 우리가 금융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저축과 대출, 이렇게도 이해할 수 있겠지요, 그렇지요? 그래서 금융의 기능 자체가 자금의 여유 부분에 있는 자금들을 자금이 부족한 곳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 기능들이지요? 이런 부분들이 금융이다, 이렇게 우리가 정의를 내립니다.
금융의 범위는 개인 금융 또는 기업 금융, 투자 및 증권 분석, 금융기관과 금융서비스 그리고 보험 및 위험관리 등 여러 분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금 딱딱한 설명인데, 비유적으로 이야기를 해보면 금융은 사람으로 치면 몸에 흐르는 피다, 이렇게 비유를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