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머레이의 욕구이론 요약정리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말
2. 머레이의 생애
3. 주요개념
4. 성격발달
5. 성격평가기법
6. 성격이론의 적용 및 한계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머레이는 생화학 및 의학적 배경에 근거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통해 성격심리학을 발전시켰다. 특히 인간학(personology)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는데, 인간학이란 인간의 삶에 대한 연구와 삶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를 가리킨다.
머레이의 인간학 이론의 몇몇 측면은 프로이트의 이론으로부터 도입되었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개념들을 보다 정교화시키고, 새롭게 부각시켰다. 프로이트가 사용한 개념인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성격을 구분하였으며, 머레이는 기본적인 추동과 욕구의 원천이 원초아라는 점에는 프로이트와 의견을 같이했지만, 원초아가 부정적인 충동만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초자아는 어떤 욕구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표출되어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사회환경의 내재화된 표상이라고 주장하였고, 자아는 조직화된 성격의 자의식적(self-conscious)인 부분으로서 변별력, 경험전달능력, 추론능력 그리고 문제해결능력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머레이는 프로이트보다 자아의 역할과 기능을 더 강조하였다.
머레이는 이러한 자신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재 투사검사로 많이 사용되는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TAT)를 개발하였으며, 가장 영향력있는 성격이론가 중의 한 사람으로 인식된다.

2. 머레이(Henry A. Murray)의 생애
헨리 머레이(Henry A. Murray)는 1893년 5월 13일 뉴욕시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인생 초기부터 사시로 알려진 시각결함으로 시달렸으며, 9살 때 교정을 위해 수술을 하였으나 수술이 잘못되어 평생동안 시각결함을 가지고 살았다. 1915년에 머레이는 하버드 대학 학부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후, 1919년에 콜럼비아 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더불어 그는 콜럼비아 대학에서 생물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927년에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생화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참고 자료

노안영·강영신(2009),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경·최순영(2012),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2판, 학지사
L.A.젤리·D.J.지글러(2000), 性格心理學, 法文社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