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와 가치, 가치들에 대한 다양한 시각

저작시기 2011.07 |등록일 2017.05.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아시아적 가치
2. 미국 문화가 왜 이렇게 세계화가 되었나, 그리고 한국 한류는 어떻게 나아가야 하나?
3. 한국 사회가 앉고 있는 문제 ex) 페미니즘
4. 환경을 바라보는 시각
5. 한국 사회 다문화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나?

본문내용

아시아적 가치의 등장은 아시아의 발전 국 등장원인을 설명하면 알 수 있다.
교육열이나 엄격한 노동윤리와 같은 유고의 가치체계가 동아시아 국가의 경쟁력의 근거가 되었고, 유교가 아니었으면 동아시아의 발전은 불가능 하였으리라는 설명이 정설로 자리 잡으면서 유교 자본주의가 등장했다.
아시아적 가치의 내용으로는 가족 간의 유대와 인간관계를 중시(집단주의, 온정주의) 하고 공동체 의식 단결 단합을 중시한다.
규율을 존중하고 권위에 대한 존중하여 정부주도 성장을 하게 된다.
또한 높은 교육열과 근면성 저축-투자-성장 이란 단계를 밟아 나간다.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평가는 비판으로 이어나간다. 첫 번째로 연고자본주의를 말할 수 있는데 IMF는 정부 ․ 기업 ․ 은행 사이의 밀접한 관계로 말미암아 대부와 투자가 사업의 경제적 수익성 보다는 정실과 뇌물수수에 의거해 결정됨으로써 부실대출, 채무누적 및 금융위기를 낳았다.
또한 도덕적 헤이로써 기업의 투자 실패에 대해 정부가 금융지원 등의 수단을 통해 대부분 구제해 주기 때문에, 기업이나 은행은 위험을 고려하지 않고 무모한 투자나 대출을 함으로써 공황을 야기 시킨다.
두 번째로는 권위에 대한 존중은 관료주의를 심화 시키고, 정적인 문화는 뇌물과 부패의 온상으로 변질되고 마지막으로는 암기 위주의 편향된 교육방식은 정보통신 혁명의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새 양성에 장애가 된다. ‘단일 민족, 단일 문화에 의한 결속력에 힘’을 비판한다.
아시아적 가치와 경제위기는 관련 없다고 말한다. 폴 크루그먼은 역사와 문화가 다른 아시아사회에 서구적 시장 만능주의가 무리하게 주입된 결과일 뿐 아시아적 가치가 위기상황을 초래한 것이 아니다.
또한 후쿠야마는 정책의 실패일 뿐 역사․문화적 원인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헌팅톤은 아시아적 가치는 민주화에 장벽이지만 이는 변화 될 수 있다.
아시아적 가치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문화현상 중 일부로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1세기는 다양한 가치와 문화가 존중받는 ‘문화적 다원주의’의 시대이니깐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