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균관대 사랑과문학] 15주차. 오페라 속의 사랑- 카르멘, 돈 지오반니, 피가로의 결혼 + 2016-2학기 기출부분 표시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5.3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균관대 사랑과 문학 강의내용을 타이핑한 자료입니다.
교수님께서 제공해주시는 PPT(강의안)를 목차삼아 정리하였고, 2016-2학기에 시험에 출제되었던 부분을 보라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반드시 그 부분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제가 시험 볼 당시에 그 내용을 핵심으로 하여 살을 더 붙여 작성했습니다.
정확한 점수는 기억이 안나나 중간은 만점, 기말은 1점을 깎였었고 무난히 A+ 받았습니다.
시험 점수를 후하게 주시는 편이니 양이 많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중요 줄거리와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열공 하세요!!

목차

Ⅰ. 카르멘 Carmen
1. 작가 소개
1) 원작자 - 프로스페르 메리메
2) 작곡가 – 조르주 비제
2. 작품 소개
1) 등장인물
2) 줄거리
3) 노래
4) 작품 속 사랑

Ⅱ. 돈 지오반니 지오반니 Don Ziovanni ]
1. 작품 소개
2. 작가 소개

Ⅲ. 단답형. 피가로의 결혼의 원작자와 작곡가는 누구인가
1) 등장인물
2) 줄거리
3) 피가로와 수잔나의 사랑

본문내용

1. 작가 소개
1) 원작자 - 프로스페르 메리메
프랑스의 소설가, 역사가, 언어학자. 파리 출생. 그리스어, 영어, 에스파냐어, 러시아어에 능통했으며 고전과 고고 학 연구에 전념함. 22세 때 처녀작 <클라라 가쥘의 극>으로 문단에 데뷔. 낭만주의 시대의 작가였으나 낭만파의 지방색 존중을 배격하는 등 사실주의의 수법에 입각한 단정하고 냉엄한 문체를 사용함. <카르멘>외에 <콜롱바>, <샤를9세 연대기>, <에트루리아의 병>, <이중의 오해> 등이 있다. 카르멘은 1845년 10월에 잡지 《두 세계 평론》 에 기고. 43세에 쓴 작품. 여기에는 메리메의 취향에 맞는 인물들이 종횡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얄미울 정도의 간 결한 묘사는 스페인이라는 지방색을 배경으로 하여 인물의 일거수일투족을 선명히 부각시키고 있다. * 메리메는 <카르멘>을 집필하기 이전에 스페인을 두 번 여행하고 있다. 그러나 <카르멘>의 제재(題材)가 주로 처음 여행했을 때(1830년)에 얻어진 것임을 그후 수년 동안에 걸쳐 발표된 단편 소설집 <스페인으로부터의 편지 > 속의 <도둑>이라는 제목의 작품이나, <스페인의 여자 점쟁이>라는 제목의 작품을 보아도 분명히 알 수 있다. 그는 그라나다에서는 충분히 카르멘을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한 명의 히타나를 만나고 있고, 발렌시아에서는 점쟁 이인 모녀가 주인인 선술집에서 “예쁘고, 햇볕에 통 그을지 않은” 아가씨가 만들어 준 가스파초를 먹고 있다. 그 아가씨의 이름이 카르멘시타라는 것도 적혀 있다. 1841년과 1843년에 집시의 연구가이며 훌륭한 시인이었던 영 국인 조지 보로우(George Borrow)의 와 이 간행되어, 이에 자극을 받아 이 불 후의 명작을 집필하게 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2) 작곡가 – 조르주 비제
오페라 '카르멘'은 프랑스 극작가 P. 메리메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조르주 비제가 작곡한 오페라인데 1845년에 쓴 소설을 1875년에 오페라 가극으로 만듦. 비제는 3개월 후에 <카르멘>의 세계적 대성공을 알지 못한 채 급성 심근경색으로 세상을 떠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