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의론 내용정리, 존 롤즈 사상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5.3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존 롤즈는 공리주의의 합리적 대안, 계약주의 정의론을 제시했다.
존 롤즈는 계약주의 정의론을 주장하면서 두 가지 원칙을 내세웠다. 하나는 평등한 자유의 원칙으로, 자유주의를 기초로 한 실질적인 평등을 말하며, 다른 하나는 차등의 원칙으로, 최소 수혜자를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사회적 지위와 상관없이 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 두 가지 원칙이 성공적으로 지켜지기 위해서는 원초적 입장이 필요한데, 이는 무지의 베일을 쓴 상태에서 자신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려는 태도를 말한다.

목차

1. 저자 존 롤즈에 대한 요약
2. 존 롤즈에 대한 다른 책 읽어보기
3. 세 가지 절차적 정의
4. 정의론에서 말하는 ‘정의로운 사회’
5. 대한민국 헌법에서 개정되면 더 좋을 사항 알아보기

본문내용

① 최소 극대화의 원리 : 무지의 베일을 쓴 당사자들은 자신이 어떤 처지에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사회 성원들 간에 불평등을 인정하더라도 가장 불리한 사람이 가능한 한 이익을 많이 보는 불평등을 선택할 것이다.
② 원초적 입장 : 무지의 베일 속에서 미래에 대한 비관적 전망을 할 수도 있으므로 당사자들은 신중하고 보수적으로 선택할 것이다.
[정의의 두 원칙] : 평등을 우선적으로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에만 차등될 수 있도록 한다.
① 평등의 원칙에서 시작(정의의 제1원칙)
② 차등의 원칙 : 차등이 모든 사람의 처지를 개선해 줄 때 적용된다.
- 무지의 베일을 통해서 최소 극대화의 원칙 달성
[원초적 입장의 최종적 정의의 두 원칙]
① 제 1 원칙 : 각인은 모든 사람에 대한 유사한 자유의 체계와 양립 가능한 평등한 기본적 자유의 가장 광범위한 총체 체계에 대한 평등한 권리를 갖는다.
② 제 2 원칙 : 사회 경제적 불평등은 (a)최소 수혜자에게 최대의 이익이 되고, (b)기회 균등의 원칙 하에 만인에게 개방된 직책, 직위에 결부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