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불안,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A+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서론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본론
ⅰ.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
3. 연구 도구
4. 자료수집 기간 및 방법
ⅱ. 연구 결과
1. 대학생을 위한 스트레스 대응 질문지
2. 상태-특성 불안척도
3. 대상자의 스트레스, 불안 간의 관계
4. 대상자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건강증진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갑작스럽게 주어진 책임감과 자율성에 대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오늘날에 있어 스트레스는 현대인에게 가장 익숙한 외래어 1위일 정도로 생활 속 깊은 곳에 뿌리박혀 있다. 이처럼 스트레스는 현대인에게서 간과 할 수 없는 부분 중 하나인 것이다.
정신건강이란 정신질환에 걸리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것과 개인의 자질을 개발하여 삶을 영위케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바로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란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으로 개인이 가진 자원의 한계를 초과하며 안녕을 위협하는 것이다.(Lazalus, 1984)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인 다양한 현실적 변화에 적응시켜, 사회의 건강한 일원이 되도록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일반적인 대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 외에도 간호학과가 갖는 특수성으로 인해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엄격한 교과과정, 과중한 학습량, 취업 및 국가고시 등에 대한 압박감 등에 대한 어려움과 강도 높은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이로 인해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감마저 느끼게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이 추후 임상현장에서 환자 및 대상자들에게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전문인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생 때부터 전문적인 지식을 지녀야 할 뿐만 아니라 특히나 향후 1∼2년 내에 임상이나 보건 의료직종에서 근무하게 되어 환자를 직접적으로 간호하게 될 미래의 간호사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정신건강을 유지·증진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은 추후 간호대상자의 전인간호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본 조사는 Spielberger(1970)의 상태불안척도(STAI)를 이용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불안의 상태에 대해 알아보고 Lazalus&Folkman (1984)의 ......<중 략>

참고 자료

고려대학교부설행동과학연구소(1999), 심리척도 핸드북1, 학지사, pp 249~259, pp 464~466.
양수 외(2013), 정신간호총론上(제4판). 현문사, pp 4~7, pp 56~67.
구자돌 외(2015), 스트레스 중재의 이론과 실제, 우리의학사전, pp 1~16.
대한신경정신의학회 http://www.knpa.or.kr/network/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