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태임신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다태 임신(Twin, pregnancy)
1. 원인
2. 빈도
3. 모성적응
4. 다태임신의 합병증
5. 다태임신의 진단
6. 간호
7. 다태 임신의 분만

Ⅱ. 조기진통(Preterm labor)
1) 정의
2) 원인 및 유발 요인
3) 진단
4) 모체, 태아, 신생아에 미치는 영향
5) 치료
6) 간호

본문내용

■ 원인
: 동시에 둘 이상의 태아를 임신한 경우를 다태 임신이라고 하고 태아의 수에 따라 쌍태, 삼태, 사태 등으로 호칭하며 다시 그 태아는 발생한 난자의 수에 따라 일란성 또는 이란성으로 구별된다.
- 일란성 쌍태 : 하나의 수정된 난자가 둘로 분할되어 생기는 경우
- 이란성 쌍태 : 두개의 난자가 각각 수정되어서 생기는 경우

■ 빈도
: 쌍태의 빈도는 대략 1%이다. 이는 일란성 쌍태의 출생빈도가 비교적 일정하기 때문에 이란성 쌍태의 출생률에 따라 그 빈도가 좌우된다. 일란성 쌍태의 빈도는 전 세계적으로 250출생명당 1명으로 비교적 일정하며, 주로 인종, 유전적 요인, 나이, 그리고 출산율과는 무관하다.
한때 이의 빈도는 불임의 치료인 배란유도제와는 무관한 듯하였으나 최근의 보고에서 배란유도 후 접합자 분열의 빈도가 증가함이 나타났다.
이에 비해 이란성 쌍태의 빈도는 인종과 유전적 요인, 모체의 연령, 출산력, 그리고 특히 배란유도치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모성적응
: 일반적으로 모성의 신체적 변화의 정도는 단태임신보다 다태 임신에서 더 크며, 쌍태임신으로 인한 모성 혈량의 평균증가는 50~60%로서 단태에서의 40~50%증가보다 크다. 같은 임신부에서 단태임신이었을 경우 보다 쌍태임신이었을 경우에 혈량은 500ml가 더 많았다.
다태 임신의 경우 혈량의 증가로 인한 혈액 희석이 일어나며 단태의 경우보다 산소요구량 자체가 증가함으로써 임신성 빈혈이 단태임신에 비하여 더 심각하여지며 철분 및 엽산의 부족량이 2~3배 높아진다.
임신성 고혈압은 다태임신 시에 잘 합병되며, 더욱 조기에 발생하며 더 심하게 나타난다. 모든 쌍태임신의 20~40%에서 나타난다. 이는 태반의 크기와 태아의 숫자와 관계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쌍태임신 시에 임신성 고혈압이 4배 이상이나 잘 나타나며, 이는 인종과 출산력과는 무관하지만, 초산인 경우는 단태임신에 비해 14배나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