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건강] 아동간호에 대한 이해(아동간호학의 개념, 아동보호와 법률제도)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5.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5%↓) 2,000원

목차

I. 건강의 개념
1. WHO가 제시한 건강의 개념
2. 기본적 인권으로서의 건강 개념

II. 아동간호에 대한 이해
1. 아동간호학의 개념
2. 아동보호와 법률제도
1) 출산력 제고와 건강한 출생
2) 모자보건
3) 균형잡힌 급식 제공
4) 학교보건서비스
5) 에이즈 예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건강의 개념
1) WHO가 제시한 건강의 개념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건강의 정의는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가 1948년 보건 헌장의 전문에 기록하고 있는 내용으로 "건강이란 허약하지 않은 상태나 질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뿐만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well-being)"이다. 이 정의는 건강을 복합적이고 넓게 규정한 것으로서 오늘날 정치, 경제, 사회, 보건 등 모든 영역에 있어서 의미와 책임을 가진다. 즉, 건강이란 성 ․ 연령의 차이 그리고 장해 ․ 지병의 유무와 관계없이 사람이 살아 있는 한, 생애를 마감하는 최후의 순간까지 각자 고유한 신체와 정신의 환경과의 조화를 최고도로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의 생명의 질 그 자체의 자기실현이 가능한 상태 및 그것을 향한 이상적인 상태라 할 수 있다. 즉, 인생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살아가는 의지와 자기억제력을 가지며 기능과 능력(치료가 가능하면 치료하고, 치료가 불가능하면 그 상태를 조절)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사회적 ․ 경제적 ․ 생산적 활동을 실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2) 기본적 인권으로서의 건강 개념
WHO헌장에서의 건강 정의에 이어서 부언하기를 "각 개인의 건강을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으로 향유함은 인종과 종교, 정치의 이념, 경제적 또는 사회적 조건의 차이 없이 모든 사람이 갖는 기본적 권리의 하나이다."라고 진술하고 있다. 1948년 파리에서 주장된 세계인권선언에서는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적부터 건강을 향유할 권리가 있으며, 국가는 이러한 권리를 보장할 의무를 가진다."라고 하였다.
현대사회에서의 건강은 각 개인은 물론 가족이나 지역사회, 나아가서는 국가가 이를 보장하여야 할 책임을 가진다. 그래서 세계의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는 기본적 인권으로서의 건강권이 제창되어 각 나라마다 헌법에 "정부는 국민의 건강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고 국민의 건강에 대한 국가 의무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