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각 나라별 식문화 알아보기 ] 식생활과문화 레포트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새로운 맛의 경험을 큰 자아성장으로 보고, 음식 패션이 중시되는 등 식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세계화’가 우리에게 피할 수 없는 단계로 다가온 지금에 기본적으로 요청되는 것은 각 나라의 언어는 물론 그들의 의식구조와 살아가는 양식을 파악하는 일이다. 따라서 ‘다른 나라 사람들을 알고 이해하는 방법으로 좀 쉽고 친숙하고 재미있는 것이 없을까?’하는 마음에 이 리포트를 쓰게 되었다.

목차

1. 식생활 문화의 형성 요인
2. 한 국
3. 일본
4. 중 국
5.프랑스
6. 독일
7. 리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1. 식생활 문화의 형성 요인
식생활 양식이나 풍속은 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주로 자연적․사회적․경제적․기술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다.
여러 요인들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상호작용을 하면서 오랜 기간에 걸쳐 식생활 문화를 구축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1) 자연적 요인
자연적 요인으로는 수질․토질․기후․지형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인간이 살아가는 거주지는 그 주변이 초원․산․강․습지․바다․사막 등 다양하고, 기후도 열대․온대․한대 등과 같이 다르다. 하지만 인간은 자연에 순응하면서 지혜롭게 살아간다.
문명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자연조건이 인간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문명이 매우 발달한 현재에도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자연의 혜택을 거부할 수는 없다.
수질․토양․기후․지형 등의 자연 조건에 따라 먹을거리로 쓸 수 있는 산물이 다르므로 식생활에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
수질과 토양이 좋은 지역일수록 식생활에서 곡류와 채소를 많이 이용하고, 수질이 나쁜 지역은 차를 마시는 문화가 발달하였다.
기후조건은 인체의 생리적 요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후에 따라 섭취하는 음식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2) 사회적 요인
식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인으로는 종교․관습․세대․가족형태․연령․직업 및 도시화․국제화․정보화 등이 있다.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 중에서 종교는 한 국가나 민족의 식생활 형태에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이다.
세계 여러 곳에는 종교와 관련된 금기음식이 있으며, 국가와 민족에 따라서는 미신이나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관습에 따라 금기음식이 있으면서 식생활에 실제로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 특정집단의 식생활 문화를 이해하려고 할 때, 그들의 종교와 음식, 관습과 음식의 관계를 알고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생활에 대한 가치관은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중년층 이상은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에 관심이 많아서, 가공식품이나 즉석식품보다는 자연식품을 많이 먹으려고 노력한다.
또한 서구식 식생활보다는 전통적인 식생활을 선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