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복관에 관하여(문화적,역사적 관점)

저작시기 2017.05 | 등록일 2017.05.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역사적 관점에서 행복관
1. 세기별 행복관
2. 사회에 따른 행복의 변화

Ⅱ. 문화적 관점에서 행복관
1. 음악의 행복
2. 교육의 행복
3. 종교의 행복
4. 음식 & 음주의 행복
5. 영화의 행복
6. 패션의 행복

본문내용

Ⅰ. 역사적 관점에서 행복관
1. 세기별 행복관
17세기
이성에 대한 믿음이 높아져 이성주의가 확산되었다. 또한, 경험주의철학과 기계주의 철학이 생겨났다. 벤담과 밀 같은 사회개혁가들은 인간의 쾌락추구와 고통 회피성향에 근거하며 바람직한 사회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이 개인행동과 사회제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최고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공리주의 철학체계를 정립하였다.

18세기
구성원 개인의 자유와 행복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었으며, 삶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허용하는 정부가 수립 됨으로써 행복추구는 개인의 선택이자 권리가 되었고, 이러한 민주주의는 공리주의와 더불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창출하는 새로운 정부 체계를 탄생시켰다.

19세기 초
개인주의의 확산과 더불어 개인의 정서 경험과 표현이 중시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에는
사람과 친밀감의 추구가 삶의 중요한 목표인 동시에 행복의 핵심 요건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20세기 정신분석학을 창시한 프로이드
인간의 삶에서 무의식이라는 심리과정의 중요성을 강조 하면서, 인간의 삶은 육체의 쾌락을 맹목으로 추구하는 원초아와 사회문화 윤리가 내면화된 초자아 그리고 현실원리에 따라 중재하는 자아의 갈등의 타협 과정이 라고 보았다. 근본적으로 인간의 본능적 욕망은 사회문화 환경과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으며, 이런 갈등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하는 프로이드는 행복에 대해 소극적이고 비관적인 관점을 제시 했다고 볼 수 있다.

<중 략>

Ⅱ. 문화적 관점에서 행복관
1. 음악의 행복
음악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신진대사나 땀, 혈압, 맥박에 영향을 준다.
주의력을 상승시키고 주의의 범위를 확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기분을 바꾸는 능력이 있다. 노래를 하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것으로 옛일을 기억한다.
조용한 음악에는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고 리드미컬한 음악에는 마음을 흥분시키는 효과가 있다. 흥겨운 음악은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킨다. 음악은 엔돌핀을 높여준다.

참고 자료

네이버 http://www.naver.com
구글 http://www.google.com
다음 http://www.daum.net
종교와 행복 - 서울대학교 종교연구센터8 특집호
행복의 정복 – 버트런드 러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