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바마가 보는 한국교육제도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오바마가 한국의 교육을 예찬한 이유에 대해 미국교육에 비추어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한국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은 한국의 교육제도와 뜨거운 교육열에 대한 예찬해왔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러한 오바마의 인식이 의아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과한 교육열과 대학입시 위주의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많이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바마가 한국교육의 어떤 점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를 미국교육에 비추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오바마가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해서 예찬하는 가장 큰 부분은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대부분 학생들은 하루의 많은 시간을 공부하는 데에 쓴다. 학교 내 뿐만 아니라 학원, 독서실과 같은 학교 외에서도 계속 공부를 한다.

참고 자료

Education at a Glance 2010: OECD indicators
이광현(2008), 한국과 미국교원의 임금수준 비교연구. 지방교육경영, 13, 21-43.
한국언론진흥재단 다독다독 ‘오바마는 극찬! 부정입학은 극성? 한국교육열의 명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