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임상검사 요약, 신장 요로계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7.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신장의 기능
2. 요관·방광의 기능
3. 임상진단 검사

본문내용

①사구체 여과
하루에 1~2L의 소변을 보게 되는데, 180L 혈액이 걸러진다고 하여도 세뇨관에서 178L 가량 다시 혈액 속으로 재흡수 되기 때문이다. 즉, 여과액 속에 있는 대부분의 수분, 소듐, 염소, 포도당, 작은 입자의 단백질, 기타 많은 유용한 물질은 재흡수되고, 요소, 크레아티닌, 기타 단백질 대사산물들, 약물들, 뭄에 과잉한 염류, 포타슘. 인산염, 황산염 등은 세뇨관 세포에 의해서 배설된다. 이와 같이 요 생산은 사구체여과에서 시작한다.
②세뇨관의 재흡수와 분비
세뇨관계의 재흡수 기능은 사구체 여과액의 약 99%를 신체로 되돌아 오게 하는 것이다. 더불에 세뇨관 세포는 분비를 할 수 있다. 분비는 혈액으로부터 세뇨관 안으로 물질을 이동시키는 화학적인 활동이다.

<중 략>

⑴요관
-근육층의 연동운동으로 소변을 운반한다.
-일종의 판막기능 장치가 있어 방광내 요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한다.
⑵방광
-요를 저장한다.(500mL)
-방광내압이 어느 수준 오르면 배뇨근 내의 장력감수기를 통해 감각충격파가 대뇌에 도달하여 요의를 느끼게 하는 동시에 때와 장소를 가려 배뇨하게 된다.
-요도괄약근이 열리고 방광근육이 수축하면 배뇨한다.

<중 략>

⑴개방절개 신장생검
옆구리(늑골과 장골 사이)를 절개하여 신장절개술을 시행하여 신장을 보면서 필요한 조직을 100% 정확하게 얻어낼 수 있다.장기간의 회복 기간을 요함경제적 시간적 손실이 크다.
⑵폐쇄성 신장생검
①역행성 신장과 요관의 쇄모법
신우나 요관에서 조직 검사물을 채집하는데 사용. 전신마취 하에 방광경 검사 방법처럼 시행, 요관 카테터 삽입 후 형광투시를 통해 연쇄적으로 x-선 촬영. 생검 쇄모가 카테터를 통해 들어가 병변 부위를 여러 번 쇄모, 쇄모의 강모에 들어붙은 조직을 검사실로 보낸다. 쇄모에 조직이 없으면 20~48시간 요검사물을 수집하여 조직에서 떨어진 세포를 발견. 수집 후 생검 부위의 혈괴형성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정맥수액을 빠른 속도로 투여. 24~28시간 동안 약간의 혈액이 스며 나올 수 있다. 심한 신산통 환자: 진통제, 수분섭취로 통증 경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