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복지론/사회복지] 장루 요루 장애 보고서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7.05.07 | 최종수정일 2017.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장루 요루의 정의부터 판정기준, 사회적문제점, 사회적 서비스 등
하나하나 상세히 사진자료, 그래프자료를 더해 보기 좋게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장루·요루장애의 정의
1. 장애 분류
2. 장애 원인
3. 장애 부위
4. 발생 시기
5. 출현율

Ⅱ. 장애등급판정
1. 장애등급판정기준
2. 장애등급

Ⅲ. 장루·요루장애의 문제점
1. 신체적 문제
2. 심리·사회적 문제

Ⅳ. 장루·요루장애의 서비스
1. 보조기구
2. 사회적 제도

Ⅴ.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장루·요루장애의 정의
지난 2003년 「장애인복지법」 개정에 의해 내부기관의 장애로 장루·요루장애가 추가되었다. 장루·요루장애란 ‘배변기능이나 배뇨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 또는 요루를 시술하여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을 의미한다. 여기서 장루는 소장 및 대장 내 질병으로 인해 소장 혹은 대장의 일부를 복벽을 통해 꺼내서 장에 구멍을 내어 복부에 고정한 것을 말하며 인공항문이라고도 한다. 요루는 방광이나 요관을 제거한 후 외과적인 방법을 써서 소변이나 액체 노폐물을 배출시킬 관을 새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1. 장애 분류
1) 장루
장루는 장의 누공이란 좁은 의미에서 복벽에 솟아있는 장루 자체만을 스토마(stoma)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스토마의 형태도 질병의 성격과 수술방법에 따라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유형으로 형성되어 질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장루는 수술 직후에서부터 3개월여 후까지 점차적으로 그 크기가 줄어들어 완전한 형태를 갖추게 되며, 완전한 모형을 갖춘 장루의 보편적인 크기는 직경이 2~5cm, 높이가 0.5~3cm 정도인데 수술기법과 개인적 특성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1) 장루형태에 따른 분류
① 일반적 장루 (첫 번째 그림)
가장 보편적으로 형성되는 장루로써 대부분 기존 항문을 완전 봉합한 영구적 장루 시술에 많이 적용 되는 형태이다.

② 환영루 (두 번째 그림)
상행 및 횡행 결장루에 주로 적용되는 형태로써 결장을 그림과 같이 구멍을 낸 복벽 외부로 고리를 이 용해 관을 꺾듯 걸어 올린 다음 절반정도만을 절개 하여 복벽에 고정시키게 되는데 소장 쪽으로 연결된 누공에서는 배변이 이루어지며, 기존 항문과 연결 된 누공에서는 쉬고 있는 장의 점액이 가끔씩 배출 되어진다. 이 환영루는 기존 항문의 복원을 위한 경우와 부득이한 임시변통의 필요시에 주로 시행 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영구적 상태로 둘 수도 있다. 그림과 같이 걸려진 고리는 통상 10~15여 일 지나면 제거시키게 된다.

참고 자료

임종호·이영미·이은미 공저(2013). 「장애인복지론」. 학지사.
보건복지부 2014년 장애인실태조사
보건복지부 2013년 11월 21일 개정 장애등급 판정기준
국가건강정보포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