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음악사 - 중세 프랑스 아르스 노바 시기의 음악적 변천, 특징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아르스 노바의 기원
2. 아르스 노바의 기보법
3. 아르스 노바의 아이소리듬
4. 아르스 노바의 대표적 작곡가, ‘기욤드 드 마쇼’
5. 아르스 노바 시기의 미묘한 양식
6. 결론 및 정리

본문내용

[아르스 노바의 기원]
아르스 노바란 중세 시대에 속하는 14세기의 프랑스 음악 사조를 뜻한다. 본래 아르스 노바는 필립 드 비트리가 쓴 책의 이름이었는데, 후에는 14세기 프랑스 음악 양식을 대변하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중세 시대는 무엇보다도 교회의 음악이 가장 중요했던 시기였지만, 중세 말미였던 아르스 노바 시기에는 교회음악뿐만 아니라 모테트 등의 세속 음악도 작곡되던 시기였다. 이로 인해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은 동시에 큰 발전을 하게 되는데, 이것에 크게 기여한 것이 프랑스의 아르스 노바 시기의 여러 음악사적 요소들이다. 이러한 교회 음악의 발전은 아르스 노바에 소개되는 기보법, 아이소리듬, 아르스 노바의 대표적 작곡가인 마쇼의 작품, 미묘한 양식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아르스 노바의 기보법]
기존의 중세 시대에 쓰이던 기보법은 노트르담 오르가눔의 리가투레 기보법, 13세기 후반 모테트의 프랑코 기보법 등이 있었다. 이러한 기보들의 공통점은 모두 3분법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중세 시대에는 교회의 성부, 성자, 성령이라는 삼위일체의 요소가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었고 이로 인해 음악에서도 모든 것을 3으로 나누는 경향이 많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