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면역계 문제와 간호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5.07 | 최종수정일 2017.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면역기전
Ⅱ. 알레르기 질환
Ⅲ.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 AD)

본문내용

Ⅰ. 면역기전
면역이란 독소와 같은 해로운 화학물질 등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인체의 방어능력
1. 비특이적 방어체계
- 일차방어선 : 피부 및 점막과 같은 상피조직, 점액, 침, 땀, 눈물과 같은 신체의 분비물
- 이차방어선 : 대식세포, 호중구, 호산구 등과 같은 식세포와 비만세포가 잇고 화학적 매개체로 히스타민, 류코트리엔 등이 있다.
2. 특이적 방어체계
- 특정한 이물질(항원)을 인식하여 기억하였다가 이물질이 체내에 들어오면 공격하는 것.
- 항원은 이종항원과 자가항원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자가항원은 우리몸안에서 만들어졌지만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물질로써 자가면역성질환은 자가항원과 이종항원을 구분하는 능력이 결핍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Ⅱ. 알레르기 질환
특징 : 특정인자, 특정인, 유사증상, 만성화 경향
1. 알레르기의 발생기전
1) 감작단계 : 비만세포 표면에 특이 항체(IgE)가 부착된 상태
2) 작동단계 :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이나 류코트리엔과 같은 화학적 매개체가 분비되기 시작한다. 이는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분비샘에서 분비물 생산을 촉진하며, 평활근을 수축시킨다. 모세혈관이 확장되면 부종이 발생하여 두드러기 증상을 일으키고, 기도와 비강 점막을 비후시켜 기도 폐쇄의 위험을 높이며, 가려움증을 유발하여 피부 소양감, 재채기, 기침 등을 일으킨다.
또한 호산구나 호중구를 조직으로 유입시켜 염증을 일으켜 조직손상과 개형을 초래한다.

2. 아동기 알레르기 질환의 특성
1) 피부 점막이 미성숙하고 면역기능이 약한 영유아에게서 발생 위험이 매우 높다.
2) 알레르기의 자연경과 또는 알레르기 행진이라고 부르며 첫 증상으로는 생후1개월 경 우유와 같은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고 생후 2개월에 아토피 피부염, 3세에 천식, 뒤이어 알레르기 비염이 유발된다. 그러나 이러한 알레르기 행진을 거치지 않고 알레르기 증상이 자연소실되기도 한다.
3) 피부반응검사는 4세 이후에, 기관지 유발검사는 6세 이후에 가능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