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내분비계 장애 정리본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내분비계의 조절기전
Ⅱ. 뇌하수체 기능장애
Ⅲ. 당질 대사장애 : 당뇨병

본문내용

Ⅰ. 내분비계의 조절기전
내분비계는 모든 신체계통과 연관되어 거의 모든 생리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전달체계이다.
내분비계는 호르몬을 직접 혈류로 분비하는 샘의 체계인 반면에 외분비샘은 관을 통하거나 직접 장관이나 피부에 분비물을 분비한다.
내분비샘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은 표적조직에 작용하는 화학적 메신저이다.
내분비계와 신경계 작용을 통해, 성장과 발달, 항상성 유지,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그리고 세포복제가 일어날 수 있다.
총체적인 생리작용을 일정하게 조절한다. 각 체계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정상적인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내분비계와 신체의 다른 모든 체계 사이에 상호작용을 한다.

1. 호르몬
호르몬은 화학적 전달물질이다. 내분비샘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은 혈액으로 분비되고 외분비샘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은 관이나 튜브를 통해 직접 장관이나 피부로 분비된다. 대표적인 내분비 호르몬은 갑상샘에서 생산되는 티록신이 있고 외분비 호르몬은 가스트린, 소장의 세크레틴과 콜레시스토키닌 등이다.

<중 략>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은 뇌하수체 종양이나 증식으로 호르몬 회환조절기전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태이다.
-원인 : 뇌하수체샘종(pituitaryadenoma)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호색소세포 종양은 부신피질 자극호르몬이나 성장호르몬 등을 과잉분비하며, 뇌하수체종양 중 90%를 차지한다. 종양이 커지면서 뇌조직을 압박하면 시력변화, 두통, 뇌내압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시야결손이 종종 나타난다.

1. 유즙분비호르몬 과잉분비
유즙분비종양은 프로락틴 호르몬을 과잉분비한다. 여성의 에스트로겐과 남성의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며 성샘 기능저하로 인해 불임이 되기 쉽고, 유즙분비 증상과 징후를 보인다. 유즙분비는 남성, 여성에서 모두 볼 수 있지만 여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 치료와 간호 : 경접형동종양절제술 (hardy의 수술) 로 적출하는 것이 가장 좋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