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염관리 (VRE & MRSA 원인, 특징 및 예방법)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7.05.06 | 최종수정일 2018.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슈퍼 박테리아의 특징과 원인 및 예방법
목차 포함 총 11매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관련자료 - VRE & MRSA 원인, 특징 및 예방법 PPT)

목차

Ⅰ. VRE
1. 기본정보
2. 증상
3. 원인
4. 진단
5. VRE 검출방법
6. 치료
7. 예방
8. 합병증

Ⅱ. MRSA
1. 증상
2. 치료
3. 전파방법
4. 예방
5. 격리해제

Ⅲ. VRE & MRSA 감염관리
1. 격리
2. 손씻기와 장갑착용
3. 마스크
4. 객담관리
5. 사용한 기구 및 환경 관리

본문내용

1 기본정보
- 장알균 속(genus)은 그람 양성(그람 염색했을 때 짙은 보라색으로 관찰)인 알균(구균)으로, 쌍알균 또는 짧은 사슬의 형태를 하고 있다.
- 장알균은 장내 정상 균무리(상재균)로 장, 입 안, 질, 요도에 서식한다.
- 병을 일으키는 능력은 낮지만,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강하여 생물체에 기생하지 않고도 장기간 생존
- 장알균은 환자 장관에 정착한 균에 의한 내인성 감염뿐 아니라, 환자나 보균하고 있는 의료 종사자의 손이나 의료기기, 병원 환경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다.
-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RE)은 1986년 처음 보고되었는데,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MRSA)과 함께 병원 감염의 중요한 원인균이며, 치료가 어려운 감염 관리의 주요 대상 세균이다.
- 몸에 침입한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이 감염을 일으킨다면 요로 감염이 가장 흔하다.

2 증상
- 발적, 동통, 열, 빈뇨, 설사, 몸살 등

3 원인
- 이전에 반코마이신을 투여 받은 적이 있거나 다른 항생제라도 오랫동안 사용한 사람
- 병원에 입원하여 장기간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감염 기회는 높아짐
- 면역력이 많이 억제된 환자들
- 수술 후 환자들도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감염되기 쉬움
- 요로의 구조에 이상이 있거나 요로에 의료기구를 삽입했던 환자에게 주로 감염을 일으킴
- 요로나 복강 또는 간담도 쪽을 수술한 후에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 균혈증이 발생할 수 있음

4 진단
- 환자에게서 얻은 검체를 이용하여 균배양 검사 및 항생제(반코마이신) 감수성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한다.

5 VRE 검출방법
- 소변에서 주로 배양되며, 가래, 고름, 담즙, 흉수, 복수 등의 체액에서도 배양되고 혈액에서도 종종 검출된다.
- 혈액 한천배지(blood agar)에 35~37℃에서 하룻밤 키우면 균집락(colony)을 육안 관찰할 수 있다.

6 치료
- 일반적으로 감염증을 일으키지 않은 상태로 몸에 존재하는 균에 대해서는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