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환자실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7.05.06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원인
정상인의 간은 인체의 생존에 필수적인 여러 가지 단백질을 합성해내고 독을 제거하는 해독 기능을 담당한다. 간부전이란 바이러스성 간염, 알코올성 간염, 자가 면역성 간염, 독성 간염 등 여러 원인에 의한 간질환이 진행하여, 간의 합성 및 해독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간부전의 진행 속도에 따라 크게 급성 간부전과 만성 간부전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급성 간부전은 황달 등의 첫 증상이 나타난 이후 4주 이내에 간성 혼수가 생기고, 간의 단백질 합성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로 정의한다. 만성 간부전은 만성 간질환에 의하여 간경변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서서히 간 기능 악화가 진행하면서 발생한다. 중증의 간기능장애에 따른 증상이고 급성과 만성으로 크게 나뉜다. 급성간부전은 바이러스성간염 가운데 중증간염, 아급성간염 및 할로젠 그밖에 일부의 약제성 간장에서 볼 수 있고 통상 간염 발병후 1~4주, 늦어도 8주이내에 출현한다. 예후는 극히 나쁘고 치유율은 10~20%이다. 초기증상으로서는 성격의 변화나 행동이상을 많이 볼 수 있고 뇌파소견이 참고가 된다. 혈액검사에서는 일반간기능검사외에 암모니아나 프로트롬빈시간 등, 반감기의 짧은 단백이 진단상 중요하다. 만성간부전은 주로 간경변말기에 볼 수 있고 황달, 복수, 정신신경증상(간성뇌증)을 주증상으로 한다. 발병의 촉진인자로는 소화관 출혈, 음주, 감염증등이 있는데 치료로서는 금주, 단백, 염분 및 수분제한, 이뇨제, 락토즈, 특수아미노산 제제의 투여나 플라스마수액이 이루어지는데 특히 급성인 경우에는 교환수혈이나 인공 간보조 등도 시도된다.

2) 진단
증상과 혈액 검사 결과 등을 종합하여 진단하게 된다. 간 기능 검사(콜레스테롤, 총단백질, 알부민, 빌리루빈, 알카리성 포스파타제, 간효소 수치(AST, ALT)로 구성된 혈액 검사), 혈액 응고기능 검사인 프로트롬빈 시간(prothrombin time, PT) 을 측정하며 간부전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과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검사를 실시한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중환자실 간호과정/1 간호력.hwp
중환자실 간호과정/2 난다 11개.hwp
중환자실 간호과정/3 랩데이터.hwp
중환자실 간호과정/4 처방약물.hwp
중환자실 간호과정/5 진단#1.hwp
중환자실 간호과정/5 진단#2.hwp
중환자실 간호과정/5 진단#3.hwp
중환자실 간호과정/6 소프 #1.hwp
중환자실 간호과정/6 소프 #2.hwp
중환자실 간호과정/6 소프 #3.hwp
중환자실 간호과정/교육자료.hwp
중환자실 간호과정/문헌 고찰.hw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