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의생물학, 피임과 성반응, 남성피임법, 여성피임법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7.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피임
1.남성피임법
2.여성피임법

II. 성반응
남성의 성반응
2. 여성의 성반응

III. 소감

본문내용

2.여성피임법
1) 생리주기법
ⅰ) 원리 :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여성은 예측되는 배란일을 전후로 2~3일간만 성교를 하지 않으면 임신을 피할 수가 있다.
ⅱ) 장단점 : 생리주기법은 부작용이 없는 가장 자연스러운 피임법이다. 돈이 들지 않는 반면, 피임실패율이 높으며,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에게는 사용하기가 어렵다.

2) 기초체온 이용법
ⅰ) 원리 : 여성의 배란기에는 프로게스테론 분비로 인해 기초체온이 0.3~0.5도씨 정도 상승한다.
따라서 평상시보다 체온이 올라간 날이 바로 배란일이며, 매일 아침 기초체온을 재서 저온에서 고온으로 변화하는 전후 7일간을 금욕하는 피임법이다.
ⅱ) 장단점 : 생리주기를 이용한 피임법보다 정확하다. 그러나 매일 아침 체온을 정확히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고, 감기나 다른 질병에 걸렸을 경우에는 기초체온의 변화를 알아내기 어렵다.
3) 점액 관찰법(경부점액법)
ⅰ) 원리 : 모든 정상적인 여성은 생리가 끝나고 며칠 동안은 점액이 분비되지 않는다.
그러다가 배란기 수일 전부터는 점액을 분비하기 시작하는데, 점액이 분비되기 시작하는 날부터 맑고 투명한 점액이 분비되는날 다음의 3일 정도만 성교를 하지 않으면 피임을 할 수 있다.
ⅱ) 장단점 : 피임에 대한 아무런 준비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여성의 1/3이 전형적인 점액 양상을 보이지 않으므로 점액의 특징을 정확하게 아는 데에는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4) 자궁내 피임장치
ⅰ) 원리 : 루프 막대 안에 합성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되어 있어 이것이 자궁 내의 점액을 끈끈하게 만들어 정자가 난자에게 접근하기 힘들게 하며, 자궁내막을 얇게 하여 수정란이 착상하기 어렵게 만든다.
ⅱ) 장단점 : 피임 성공률은 약 95% 정도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자궁 내에서 루프가 이탈하지 않는 한 3~8년까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임신을 원할 경우 언제든지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루프가 있는 채로 정상 임신이 될 수도 있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루프가 빠져 나올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