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발달사

저작시기 2017.05 |등록일 2017.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의 보건발달사
2. 우리나라의 보건발달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간호는 ‘지역사회의 조직적인 노력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신체적 정신적 효율을 증진시키는 기술과학’인 공중보건과 발을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실 보건의 시작은 공중보건이 아니라 자기자신의 안전을 지키려는 시도에서 시작했을 것이다. 그것이 인류가 발달하고 그 활동범위가 넓어지면서 공중보건과 지역사회간호가 탄생하고 체계화 되었을 것이다.
시간이 흘러서 지역사회간호와 공중보건은 인류가 발달하며 그 활동범위가 개인에서 부터 부족, 나라 를 거쳐 세계에 이르는 지금까지 그 중요성이 가중되고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공중보건과 지역사회간호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한 포괄적이자 미래지향적인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보건발달사를 알아보는 것은 인류의 성장을 알아보는 것과 같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Ⅱ. 본론
1. 외국의 보건발달사
1)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는 종교적 청결관념을 원칙으로 보건이 발달했다. 종교의식을 할 때 필요한 목욕, 수도오염 금지법등이 그 예로 이는 공중보건에 영향을 끼쳤었다. 반면 나병환자는 도시에 들어올 수 조차 없었으며 성병환자는 쾌락을 추구하여 성스러운 율법을 모욕한 사람이기 때문에 추방시켰다.

2) 고대 이집트
고대 이집트에서는 주술 종교적 의술과 경험적,합리적 의술이 구별되었던 것이 특징이며 오수처리 체계와 위생학이 특별히 잘 발달되어 있었다. 유대인의 모세율법은 많은 보건분야에 공헌했는데, 나병환자를 격리시키고, 돼지고기를 금식시킨 것 등이 그러한 초기 지역사회 보건 수단이었다. 모세율법의 또 다른 부분으로는 모자보건, 감염병 질환관리, 훈증소독법, 건물소독, 음식물보존, 상수공급, 하수처리, 캠프장의 위생시설에 대한 개인 및 지역사회의 책임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3) 고대 그리스
그리스에서는 히포크라테스가 의학 및 보건이 큰 영향을 끼쳤다.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생명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회복능력 작용을 강화하는 것을 중시했다.

참고 자료

임호,「공중보건위기 해결과 지적재산권법 : TRIPs협정을 중심으로」, 2005, 13페이지
지역사회간호학Ⅰ(2016), 박인혜 외 공저, 현문사
예방의학과 공중보건학(2013), 대한예방의학회 저, 계축문화사
예방의학편찬위원회. 예방의학. 계축문화사 2004.
구성회. 공중보건학. KMS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