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보장]여성간호학 개인보고서 - 분만통증완화방법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7.05.06 | 최종수정일 2017.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통증완화의 중요성
2. 분만 통증완화방법

Ⅱ. 본론
1. 비약물적 통증완화방법
2. 약물적 통증완화방법

Ⅲ. 결론
1. 느낀점 및 간호사로서 할 일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통증완화의 중요성
분만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조건(5Ps)가 충족되어야 한다. 산도(Passage way), 만출물(Passenger), 만출력(Power), 산부의 심리상태(Psychologic response), 그리고 산부의 자세(Position)인데, 이러한 조건이 만족되어도 10~15%의 산부는 제왕절개를 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약 40%가 제왕절개를 하는데 어떤 이유에서일까?
가장 큰 이유는 산부의 ‘심리상태’이다. 산부의 심리적 상태는 출산에 대한 태도, 과거 경험, 정서적 준비정도, 주변의 지지체계, 환경, 그리고 통증과 관련되는데, 특히 ‘통증’에 대해 많은 걱정과 불안감을 표현한다. 라마즈 분만의 관점으로 보면 출산의 고통은 정신 및 문화와 관련된 신념인데, 우리나라는 출산의 고통이 너무 심해서 죽을 것 같다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산부들은 ‘출산=고통’이라고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사는 산부의 ‘통증’조절을 위해 신체적인 지지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지지도 원활히 하기 위해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

2. 분만 통증완화방법
간호사는 산부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비약물적, 약물적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약물적 방법은 보통 약물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 전에 비약물적 방법으로 통증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간호사는 산부의 상태, 그리고 비약물적, 약물적 방법의 장·단점, 부작용을 고려하여서 상황에 맞는 통증관리를 해야 한다.
통증조절을 위한 표준은 JCAHO(The 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통증관리에 대한 모든 환자의 권리
● 직원의 통증 사정과 관리 능력
● 적절한 통증관리 처방을 지원하는 정책과 절차의 성립
● 효과적인 통증관리에 대한 환자와 가족 교육
● 통증관리와 관계된 퇴원교육

참고 자료

하영수 외 공저 (2014). 모성신생아·여성건강간호학 Ⅰ, 신광출판사.
김수경 외 공저 (2012). 알기 쉬운 임상약리학,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