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장암 간호과정(진단 2개), 급성통증, 감염위험성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대상자의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진단
6. 진행단계
7. 치료

Ⅱ. 간호대상자 사정
1. 간호사정
2. 투약
3. 진단검사
4. 수술요약

Ⅲ. 간호과정
1. 진단 #1. 외과적 수술과 관련된 급성통증
2. 진단 #2.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본문내용

대장암 ( colon cancer )
1. 정의
결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암)을 결장암이라고 한다. 결장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선암으로 결장 벽의 가장 안쪽 층인 점막 층에서 발생하며 진행할수록 점막하층으로 침윤되고 근육층 및 그 이상의 단계로 진행하게 된다. 선암 이외에도 림프종, 육종, 신경 내분비종(유암종) 선암의 대부분은 선종이라는 양성 종양(폴립, 용종)이 진행되어 발생한다. 선암 이외에도 림프종, 육종, 신경 내분비종(유암종) 등이 발생할 수 있다.

2. 원인
확실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50세 이상의 연령, 저 섬유소 식이, 고지방 음식, 정제된 음식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저 섬유소 식이는 소량의 변을 형성하여 장내 통과시간이 지연되므로 대사와 장내세균의 최종 산물인 발암 물질과 장 점막의 접촉 시간이 길어짐으로써 위험요인이 되며 고칼로리의 지방 음식과 육류의 과다 섭취 또한 암 발생과 관련된다. 만성 궤양성 대장염, 육아종 및 가족성 용종이 있으면 위험이 더 높아진다. 가족성 선종성 용종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전달되며 결장직장에 발생하는 용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3. 병태생리
대부분의 결장암은 선종성 용종에서 시작하여 악성이 됨에 따라 장 내에서 크기가 커지고 장벽을 침윤하여 림프계나 순환계로 퍼지기 시작한다. 용종이 악성화 되는 것은 크기, 조직학적 형태 및 이형성의 정도와 관련이 있는데 용종이 악성으로 변이되기 까지 약 5~12년이 걸린다. 종양은 주로 간으로 침범되는데 그 이유는 결장직장종양으로부터 정맥혈류가 문맥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악성 장종양은 위에서부터 횡행결장까지 인접해있는 기관에 직접 침범함으로써, 간으로는 림프와 혈액을 통해서, 복강 내로는 암세포가 퍼지거나 이식에 의해 퍼지게 된다. 결장직장 종양의 단계를 결정하는데 종양의 크기가 아니라 침윤의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